지난 2일 고양영상미디어센터 어울림영화관에서 열린 '미디어누리전'의 개막식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 2일 고양영상미디어센터 어울림영화관에서 ‘미디어누리전’ 개막식이 열렸다. 미디어누리전은 올 한 해 미디어 문화학교와 커뮤니티 활동에서 나온 우수 창작물을 전시·상영하는 행사로 오는 8일까지 열린다.

이날 개막식에서는 총 6편의 영화가 상영됐다. 모두 20분 이내의 단편들로 상영시간 70분에 드라마 3편, 다큐멘터리 3편으로 구성됐다. 고등학생부터 80대까지 폭 넓은 연령층이 제작에 참여했다. 고양 지역의 역사 문제, 중년의 소소한 삶, 청년의 소중한 꿈 등 주제도 다양하다.

개막식 행사에 참여한 관객들

▲불행한 삶을 살다가 초라하게 묻혀 있는 서삼릉의 장경왕후(중종의 계비), 인종, 철종 등 조선의 세 왕족의 넋을 기리며 하루빨리 왕릉다운 면모를 갖추기를 바라는 영화 <불행한 왕들의 슬픈 안식처 서삼릉>(다큐, 20분) ▲어머니이자 아내로서의 삶에 지친 중년의 한 여자가 느즈막한 오후 공원 풀밭에 누워 잠시 잠든 사이 찾아온 행복한 꿈에 대한 영화 <느즈막 자그마한 꿈>(드라마, 5분) ▲함께 영화감독과 배우를 꿈꾸던 사촌 오빠의 죽음 앞에서 슬프지만 당당하게 자신의 꿈을 펼쳐 보이는 당찬 소녀의 영상 편지 <5월은 푸르구나>(다큐, 15분) ▲자연의 섭리를 거부하고 인위적인 아름다움에 집착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풍자극 <예뻐 이뻐 웃퍼>(드라마, 14분) ▲비록 장애를 가졌지만 어느 누구보다 더 봉사에 헌신하고 열심히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한 장애인에 대한 영화 <여기준 이야기>(다큐, 6분) ▲79세의 나이에 자전거 배우기에 도전하고 자전거로 제주도 일주까지 성공한 이종례 씨의 실제 이야기를 극화한 영화 <왕언니의 도전>(드마라, 10분)

이 작품들은 DMZ다큐제작워크숍, 시민영상제작교실, 시니어영상제작단 등 고양미디어센터가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에서 배출된 작품들 중 우수작으로 선정된 영화들이다.

배움에 대한 열정, 기록이 되다

특히 <왕언니의 도전>은 이야기의 실제 주인공인 이종례 씨가 직접 연기를 해 눈길을 끌었다. 연출을 맡은 한명집 시민감독의 나이는 84세다. 7~80대 또래 모임에서도 많은 나이에 속하는 두 감독과 배우는 주변에서 부러움을 사는 동시에 모두의 귀감이 되고 있다.

사실 이들의 배움의 역사는 1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일산노인종합복지관에서 컴퓨터를 배우기 시작했고 이를 계기로 일명 실버들의 IT 동호회라는 ‘정진회’에서 배움을 계속 이어오다 고양영상미디어센터와 연을 맺게 된 것.

개막식이 끝나고 영화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과 지인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종례 씨는 2년 전에 사단법인 자전거21에서 교육생 모집 광고를 보고 새로운 도전에 이르게 됐고 한명집 시민감독은 영화 만드는 일에 집중했다. 한 감독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위험한 자전거에 도전하는 이 씨를 보면서 영감을 얻어 이 영화 출연을 제안했고 마침내 영화 <왕언니의 도전>이 탄생하게 됐다.  

7~80대 또래 모임에서는 왕언니로 통한다는 이종례 씨는 “다들 고령의 나이에도 배우려는 열정과 항상 즐겁게 사는 내 모습이 보기 좋다고 말해주고 나를 롤모델로 삼고 있다고들 한다”며 “부끄럽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한 감독은 오랫동안 영상작업을 해왔다. 2012년 ‘서울노인영화제’에서 수목장에 대해 다룬 영화 <그림 같은 집을 짓고>가 수백 편의 출품작들 중에서 당당히 입선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고양시 스마트영화제에도 또 다른 작품 <이름 없는 영혼을 위하여>가 상영되기도 했다.

한 감독은 “인생도 한 편의 영화라고 생각한다, 영화 같은 삶을 내가 생각하는 대로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다”라며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건강하게 열심히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왕언니의 도전>의 이종례 배우(왼쪽)와 한명집 시민감독

미디어로 누리는 세상

고양영상미디어센터는 고양시민을 비롯해 누구나 자유롭게 미디어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미디어 제작의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울 수 있는 ‘미디어 문화학교’를 비롯해 시민들의 열정어린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 장비와 시설을 갖췄다. 또한 어울림영화관과 미디어도서관에서 다양한 테마의 영화들을 자유롭게 누릴 수 있다. 

‘돗자리영화제’, ‘어울림영화관 무료 상영회’, '한해결산 작은 영화제' 등 영화를 통해 고양시민들이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하고 미디어를 통해 청소년들이 미래의 직업을 미리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고양영상미디어센터 관계자는 “나와 이웃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어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