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차 국가암관리종합계획> 따라 15년(’99.~’13.) 암통계 종합분석
- 암발생률 적게는 2배, 많게는 15배까지 차이
- 향후 지역별 암발생 특성에 맞는 암관리사업 수립 근거로 활용 기대

시군구별, 암종에 따른 암발생률은 적게는 2배, 많게는 15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남녀 모두에서 갑상선암의 지역간 격차가 가장 컸으며, 여자의 경우 2009년 이후 크게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상대적으로 위암, 대장암, 폐암의 지역간 격차는 작았다.

다만, 암발생은 흡연, 감염, 유전적 요인 등의 개별적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고려하였을 때 특정 지역의 암발생률이 높다는 사실만으로 해당 지역의 거주환경이 특정 암 유발에 영향을 준다는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도출할 수는 없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와 중앙암등록본부(국립암센터, 원장 이강현)는 이상과 같은 내용의 시군구별 암발생통계 및 발생지도를 최초로 발표하였다. 시군구별 암사망통계는 2005년부터 통계청을 통해 발표하고 있었으나, 시군구별 암발생통계가 발표된 것은 1999년 국가암등록통계사업이 시작된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암종별로 지역별 특이점을 살펴보면, 갑상선암은 전남, 대장암은 대전시와 충청도, 폐암은 전남‧경북‧충북, 유방암 및 전립선암은 서울 강남‧서초 및 경기 성남 분당에서 높게 나타나며, 위암은 충청‧경상‧전라의 경계지역, 간암은 경북 울릉군과 경남‧전남의 남부지역, 담낭 및 기타 담도암은 낙동강 유역 인근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암발생률 추세를 살펴보면 시군구와 전국 단위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남녀 모두에서 갑상선암 및 대장암의 전국 및 시군구 단위 암발생률이 모두 증가하였다. [갑상선암 10만 명당 남자 2.9명(’99~’03) → 24.3명(’09~’13), 여자 16.7명 → 110.6명 / 대장암 10만 명당 남자 31.1명(’99~’03) → 50.8명(’09~’13), 여자 18.8명 → 27.4명]

남자 위암, 폐암 및 간암의 암발생률은 감소추세를 보였으며, [위암 67.9명(’99~’03) → 63.0명(’09~’13), 폐암 50.8명 → 46.6명, 간암 45.7명 → 36.8명]

남자 전립선암, 여자 유방암 및 폐암의 암발생률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남자 전립선암 9.7명(’99~’03) → 26.5명(’09~’13) / 여자 유방암 28.2명(’99~’03) → 49.5명(’09~’13), 여자 폐암12.9명 → 15.4명]

연도별/암종별 지역간 암발생률비(남자) <자료 제공=보건복지부>
연도별/암종별 지역간 암발생률비(여자) <자료 제공=보건복지부.

갑상선암

가족 중에 갑상선암이 있는 사람은 갑상선암에 걸릴 위험이 4~6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만이거나 체지방률이 높은 경우 암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국제암연구소(IARC,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03~’07년 간 우리나라에서 갑상선암으로 진단된 환자 중 여자는 90%, 남자는 45%가 과잉진단으로 추정한다.

우리나라에서 시도별 갑상선암 발생률은 시도별 갑상선암 검진율과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

과거에는 전라남도의 갑상선암 검진율이 높았으나, 최근 서울‧대전 등 대도시에서 초음파를 이용한 갑상선암 검진율이 증가함에 따라 대도시 지역의 갑상선암 발생률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위암 : 충북·경북·전북의 경계지역에서 높게 나타나

남자 위암의 경우, 최근 연도로 올수록 위암발생 및 지역간 암발생 차이는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양상을 보인다.

전체 위암발생 중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기여위험도는 76.2%로 추정되며, 흡연의 기여위험도는 19.4%로 추정되고 있다.

염장식품과 위암발생간 관련성은 다양한 연구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암연구재단과 미국암연구원에서는 2007년도에 소금 및 염장식품을 위암 발암가능물질(probable risk)로 분류했으나, 우리나라의 소금 및 염장식품에 대한 기여위험도 추정결과는 아직 없다.

충북‧경북‧전북 일부지역에서 위암 발생률이 높은 원인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알려진 사실로는 파악하기 어렵다.

대장암 : 대전시, 충청 일부지역에서 높게 나타나

전체 대장암 발생에 대한 기여위험도는 음주가 6.9%, 비만이 6.7%, 흡연이 0.9%, 부족한 신체활동이 0.8%로 추정된다.

국제암연구소에서는 2015년도 가공육을 대장암을 유발할 수 있는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였고, 붉은 색 육류의 섭취도 인체발암추정물질 (2군 발암물질)로 분류하였다.

폐암 : 남자에서 전북 순창군, 전남 화순군, 경북 군위군에서 높게 나타나

폐암 발생의 과반수 이상은 흡연이 주된 요인으로 보고됨.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04년도 전세계 폐암사망의 71%가 흡연에 의한 것으로 보고.

유럽의 코호트연구에서는 미세먼지가 증가할 때 폐암발생위험이 증가하였으며, 2013년 국제암연구소는 대기오염(미세먼지)을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였다.

흡연은 노출시점으로부터 10~30년의 오랜 기간동안 유도기간을 거쳐 폐암을 유발하기 때문에, 현시점의 폐암 발생률과 현재 흡연율의 분포는 뚜렷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유방암(여자) : 서울 강남‧서초,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높게 나타나

고양시의 경우에는 일산동ㆍ서구가 ‘04~’08년 사이에 750명이 발생하여 전국 시군구 중 5위를 기록한 바 있다.

초경연령이 빠를수록, 첫 출산연령이 늦을수록, 출산횟수가 적을수록, 모유수유율이 낮을수록 암발생위험 증가. 출산 관련 지표에 따라 여성호르몬의 노출기간이 달라지고, 이로 인해 유방암 발생률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만과 유방암과의 관련성은 폐경 전/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폐경 전 여성은 비만인 경우 유방암에 걸릴 위험은 낮은 반면, 폐경 후 여성은 비만인 경우 유방암에 걸릴 위험은 높아진다.

간암 : 경북 울릉군이 가장 높았으며, 전남·경남 남부지역을 따라 높게 나타남. 특히 남자의 경우, 경북 울릉군의 간암 발생률이 최근 15년간 지속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

국제암연구소에서는 B형간염 및 C형간염을 간암에 대한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비음주자와 비교했을 때, 고위험음주자가 간암이 발생할 위험도는 2.07배 높았다.

울릉군의 고위험음주율이 매우 높은 수준이나, 간암의 주요 위험요인인 B형 및 C형 간염이 직접적인 원인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전립선암 : 서울 강남‧서초,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높게 나타나

나이, 유전적 요인, 고지방 식이(육류섭취), 비만 등이 주된 요인이다. 전립선암의 가족력이 있는 집안은 그렇지 않은 집안에 비해 전립선암 발생위험이 약 2.5배 높았다.

높은 사회경제적 수준에 있는 사람들의 의료이용률이 높기 때문에 전립선암의 발생률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담낭 및 기타담도암 : 낙동강 유역을 따라 높게 나타나

국제암연구소에서는 B형간염 및 C형간염, 간흡충증을 담도암(Bile duct cancer)에 대한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기생충인 간흡충증이 쓸개즙이 내려오는 통로인 담관에 기생하면서 여러 가지 병을 일으키는 만성질환이다.

낙동강 인근 지역은 민물고기를 생식하는 습관으로 인해, 간흡충증 유병률이 높고, 이로 인해 담낭 및 기타담도암의 암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통계는 총 24개 암종을 대상으로 하고, 1999년부터 5년 단위로 묶어 분석했다.

24개 암종은 입술․구강 및 인두, 식도, 위, 대장, 간, 담낭 및 기타 담도, 췌장, 후두, 폐, 유방, 자궁경부, 자궁체부, 난소, 전립선, 고환, 신장, 방광, 뇌 및 중추신경계, 갑상선, 호지킨림프종, 비호지킨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백혈병, 기타.

보건복지부는 올 9월에는 ‘전 국민을 암으로부터 보호하고 암 전주기에 걸친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비전으로 하는 <제3차 국가암관리종합계획>을 발표. 향후 폐암검진을 도입(55~74세 고위험흡연자를 대상으로 2017년도에는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T)을 이용한 폐암검진시범사업 실시)하고, 암생존자 관리를 위한 통합지지센터 운영,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의 제공체계 다양화 및 소아호스피스 도입, 국가암데이터센터 운영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4대 중증질환 보장강화 정책을 통해 암환자의 건강보험 적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고액 의료비로 인한 암환자 부담을 낮추는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올해도 림프종 치료제, 위장관기질종양 치료제 등 항암제 총 33항목에 대해 건강보험을 확대하였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