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도비 45억·시군비 56억 지원
1936개 업체 2만9,706명 직원 수혜

경기도 기업SOS넷 홈페이지 캡쳐

[미디어고양] 경기도는 오는 9월 14일까지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19년도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이란 도내 중소기업이나 지식산업센터가 경영활동과 일자리 창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열악한 기반시설, 근로환경, 작업환경 등의 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8년에는 총 358개 사업을 선정해 총 사업비 163억원 중 도비로 45억원, 시·군비로 56억 원을 지원했다. 올해 사업이 완료되면 경기도 내 총 1,936개의 업체와 2만9,706명의 종업원이 수혜를 받는다.

2019년도 사업의 지원분야는 ▲기반시설 개선 ▲근로환경 개선 ▲지식산업센터 근로환경 개선 ▲작업환경 개선 등 4가지다.

‘기반시설 개선’ 분야는 도내 중소기업 밀집지역의 도로 확·포장, 상하수도, 소교량, 보안등, 안내 표지판, 공용 주차장, 교통신호등 설치 등 경영관련 기반시설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근로환경 개선’ 분야에서는 종업원 300명 미만 도내 중소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기숙사, 식당, 화장실(샤워실·세탁실 포함)의 설치 및 개·보수와 근로자 통근버스 등을 지원한다.

‘지식산업센터 근로환경 개선’은 준공 후 10년 이상 경과된 도내 지식산업센터를 대상으로 주차장(주차설비 포함), 화장실, 노화 기계실 설비 등의 개·보수를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작업환경 개선’분야는 종업원 50명 미만의 도내 영세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바닥·천장·벽면, 작업대, 환기·집진장치, LED조명 등 작업공간을 개·보수하는 비용을 지원한다.

도는 이번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0월중 현장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12월경 ‘경기도 기업육성 및 지원대책 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올 연말 즈음 최종 대상 업체를 확정할 방침이다.

이번 개선사업 지원 대상업체로 최종 선정되면 분야에 따라 10%~50% 규모로 도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단, ‘근로환경 개선사업’ 중 기숙사 건축 공사에 한해 도비를 3천만원 이내로 지원하며, 10인미만 영세기업의 경우 자부담 비율을 낮춰 최대 40%까지 도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 사업 추진을 희망하는 기업은 해당 시·군 기업지원과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기업SOS넷 홈페이지(www.giupsos.or.kr)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