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화 “담당부서 나몰라라 태도 문제”
의회 환경경제위 업무보고서 쟁점될 듯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공채 재시험 결정과 관련 일부 수험생들이 SNS를 통해 합당한 보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미디어고양] 정의당 고양시의원들이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공채 공정성 논란과 관련 시의 책임 있는 자세와 수험생들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시의원단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고양시가 사상초유의 공공기관 채용시험 재시험 결정과정에서 나몰라라 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재시험 결정으로 상처 입은 수험생들에 대한 피해보상과 시험관리 외부 위탁업체를 상대로 한 구상권 청구 등 법적책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진흥원은 5급 3명을 선발하는 올해 첫 정규직 공채를 진행해 지난 14일 필기시험을 치룬바 있다.

하지만 수험생 신분증 확인 등 시험장 운영문제로 수험생들의 항의와 지적이 잇달았다. 진흥원은 공정성 시비가 이어지자 성적 발표일이었던 17일 사과문과 함께 재시험을 전격 결정한 바 있다(관련기사 참조).

정의당 장상화 시의원은 “진흥원이 발표한 사과문 어디에도 이번 사태로 피해를 당한 수험생들의 보상에 관한 언급이 전혀 없다. 100:1의 경쟁률을 뚫겠다는 실낱같은 희망을 안고 시험에 임했던 취업준비생들에게 상처를 준 사태에 대해 단순히 재시험 공지만 한 것은 무책임한 대응이다. 보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양시의 나몰라라식 태도가 문제를 더 키웠다는 지적도 나왔다.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미래전략국이 문제가 불거진 이후 뒷짐을 지고 있다는 것.

장 의원는 “필기시험 당일 일부 수험생에 관련 제보를 받고 미래전략국에 경과보고와 자료를 요구했지만, 산하기관 채용 문제에는 관여할 수 없다는 식의 수수방관하는 태도만 확인했다"면서, "시의원의 자료요구에도 절차를 밟기 전에는 줄 수 없다며 거부해 황당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오는 20일로 예정된 고양시의회 환경경제위원회 업무보고에서도 진흥원 재시험 결정이 주요 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측은 시의 책임을 따져 묻겠다는 계획이다. 의회는 해당 업무보고를 비공개로 진행한다.  

진흥원의 재시험 결정과 관련 수험생들의 보상요구도 강해지고 있다. 일부 수험생들은 SNS를 통해 합당한 보상과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채용기관의 갑질을 근절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편, 진흥원측은 외주업체의 시험관리 문제로 생긴 논란 확대에 난감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수험생들의 불만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수험생들과도 대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