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칸 필름마켓 수출 실적, 116억 원 기록

<공작><마약왕><물괴><허스토리> 등 선판매

'넷플렉스’ 등 동영상 플렛폼 통한 판매 호조

 

[미디어고양] 지난 5월 열린 칸국제영화제 필름마켓에서 한국영화가 역대 최고 금액인 10,313,700달러의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한화 116억 2천 여 만원이다.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는 매년 칸국제영화제 기간 필름마켓에 참가하는 한국영화 세일즈사의 현지 수출 활동을 지원하며 실적을 집계하는데, 올해 칸 필름마켓에 참가한 한국업체는 CJ E&M을 비롯한 총 8개사로 현지에서 진행된 주요 계약들이 마무리된 6월말 집계 결과, 계약건수 총 292건, 수출액은 10,313,700달러로, 2017년 칸 필름마켓에서의 실적보다 47% 이상 상승해 역대 최고치의 기록을 세웠다.

 

특히 이번 한국영화 세일즈 실적은 현지 마켓 구매자가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의 성과라 더 큰 의미가 있다.

“국내에서 개봉해 큰 흥행성적을 거둔 <독전>을 비롯해 미개봉작인 <공작>, <마약왕>, <물괴>, <허스토리> 등이 현지 프로모션만으로도 해외 바이어들을 만족시키며 선판매되어 흥행 기대감을 높였다”는 박신영 영진위 국제교류전략팀 주임은 “최근 한국영화 수출 증대를 이끌었던 넷플릭스 등 글로벌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전세계 판권 판매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극장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아시아 지역으로의 판매 또한 꾸준히 성장세를 보여 전체 수출액 상승에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칸영화제 한국영화홍보관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