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년 시의원 활동 토대, 출마 준비
4차산업혁명 대비, 보편적 복지 필요해
지방분권 강화, 지역 숙원사업 챙길 것

원용희 경기도의원 후보(능곡·행주·행신2, 더불어민주당)는 초선 고양시의원으로 4년 임기를 마치고 곧바로 경기도의원 도전을 선언했다.

당협위원장 정재호 국회의원의 권유가 있었다. 하지만 출마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원 후보는 이미 당내경선을 치뤘다. 정당지지율이 높은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내경선이 더 치열했다.   

원 후보는 아직 당선을 낙관하지 않는다. 원 후보가 출마한 제5선거구는 지난 두 번의 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하지 못한 지역이다. 최근에는 일부 시민단체가 민중당 송영주 후보를 시민후보로 선택한데다, 현역인 한국당 곽미숙 후보도 출마했다.

원 후보은 이번 선거를 보편적 복지 확대와 지역현안을 챙길 지역일꾼론으로 돌파할 생각이다. 지난해 '4차산업혁명과 기본소득'이라는 저서를 출간하면서 광역차원의 구상도 일부 내놨다. 지난 4년의 고양시의원 활동을 통해 지역현안에 대한 이해를 키웠다는 것도 장점이다. 

원 후보를 만나 핵심공약과 출마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인터뷰는 5월 19일 원 의원 선거사무소 인근 카페에서 진행됐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

원용희 후보는 광역차원에서 보편적 복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본소득에 준하는 생활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지역현안을 챙기는데도 강점이 있다는 장점도 어필했다. 

Q : 시의원 재선 도전을 접고 도의원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원용희 후보(이하 원 후보) : 정재호 국회의원이 2016년 가을에 도의원 출마를 제의했다. 그때는 완곡히 거절했다. 시의원으로 더 할 일이 있다고 생각했다. 2017년 가을쯤에 다시 부르더라. 3일 정도 고민하고 뜻에 따르기로 했다.

Q : 왜 권유했다고 생각하나.

원 후보 : 경기도의원 제5선거구는 민주당에는 여러모로 위험한 지역이다. 최근에 민주당이 당선된 적이 없다. 진보정당 후보가 항상 출마해 표가 갈린다. 한국당은 현역 도의원이다. 지역을 모르는 인물을 내세울 수는 없었다고 본다. 시의원으로 지역의 현안을 잘 아는 내가 적임자였다고 판단한 것 아닐까.

Q : 그런데도 당내 공천을 거쳤다. 

원 후보 : 정당지지율이 높아진 이유도 있다. 어디나 민주당은 출마지원자가 많다. 누굴 찍어내 공천할 수 없는 노릇 아닌가. 민주당은 어디나 경쟁이 생긴다. 또 출마를 원하는 이들에게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Q : 경선승리 어떻게 분석하나.

원 후보 : 솔직히 분석이 잘 안 된다.(웃음) 하늘이 도왔다고 생각한다. 경선에서 지역구 지지기반과 당선 가능성을 어필했다. 당원들의 판단에 감사하게 생각한다.

Q : 고양시의원으로 4년 의정활동을 자평한다면.

원 후보 : 지역현안을 세세하게 보고, 대안을 제시하려고 했다. 특히 국도비사업들을 주로 살펴봤다. 전달체계에서 문제가 많았다. 나름 대안을 제시했다고 생각한다.

Q : 구체적인 사례가 있나.

원 후보 :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생리대 지원사업이 있다. 지자체가 생리대를 구입해 지원하는 구조다. 그런데 심사를 해 보니  60% 예산을 남겼더라. 알아봤더니 지원방법이 보건소로 직접 와서 확인을 받고 수령하는 구조였다. 그러니 예산이 남는다. 누가 그런 방법으로 생리대를 받아가겠나.

그 다음해에 다시 예산사용내역을 살폈더니 예산을 다 썼더라. 공무원에게 물어보니 고양시가 생리대를 미리 사서 쌓아 놓은 거다. 실제로 얼마나 지원됐는지 알 수 없었다. 대안을 제시했다. 일선 학교에 생리대를 배부하고 여학생들이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꿈쩍을 안 하더라.

Q : 경기도의원에 도전한다. 어떤 일을 하고 싶나.

원 후보 : 지방자치 분권강화가 필요하다. 광역 정책을 살펴보면 가끔 기초지자체와 경기도가 경쟁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역할이 다르다. 경기도는 정책연구를 통해 로드맵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기초지자체는 이를 직접 실행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 도가 과감하게 지자체에 권한을 줘야 한다. 

복지정책의 구체적인 설계가 이뤄져야 한다. 우리 사회의 복지정책은 선택적 복지 중에서도 최하위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안전망이 열악하다. 생활보호대상자로 지정되면 수급비가 주어지는데 이들이 수입이 생기면 수급비가 깎인다. 이러면 생활수준이 올라가지 않는다. 계층별로 기본소득에 준하는 복지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기본소득을 늘려나가는 것이 보편적 복지의 방향성이라고 생각한다.

Q : 기본소득을 주장하는 저서도 냈다.

원 후보 : 기술발전 속도가 굉장히 빨라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구조가 재편된다. 이런 변화에 승차할 수 있는 이들은 누군가. IT관련 인력들 일부에 불과하다. 일부만 수혜를 보게 된다. 여기에 승차하지 못하는 사람들 어떻게 할 거냐는 것이 기본소득 논의의 시작이다. 

당선되면 도의회에 보편적 복지를 위한 연구협의체를 만들 계획이다. 민관연구협의체를 만들어 고용 없는 경제성장에 대비해야 한다. 연구기관에 맡기지만 말고 행정도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Q : 지역공약은 무엇이 있나. 

원 후보 : 지역현안을 최대한 챙기겠다. 경의선 서울역행 급행열차가 1시간에 1대밖에 없다. 4회 이상 증차하도록 노력하겠다. 주민들 숙원사업인 행신동 종합스포츠센터 건립도 노력하겠다. 행신동 주민들이 수영장을 이용하려면 어울림누리까지 가야 한다. 능곡4, 7구역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할 생각이다. 행주산성 일대를 역사, 문화, 관광, 생태의 공간으로 만들겠다. 

Q : 지체장애인이기도 하다. 장애인 공약이 있나.

원 후보 : 장애인들이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해 고양시 밖을 벗어나면 돌아올 때면 해당 시군 콜택시를 타고 와야 하는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 일부 시군은 해당 시군 안에서만 콜택시를 운영하고 있어 불편이 있다. 광역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아직까지 민주당에서도 장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해결과제다.


<원용희 후보 프로필>

이대부속 중/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문과대 사회학과 졸업
(전)고양시민회 자치정책위원
(전)사단법인 고양시장애인연합회 이사
(전)경실련 중앙위원
(전)제7대 고양시의원
(현)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 부위원장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