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FTA활용지원센터(이하 경기FTA센터)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과 공동으로 17일 수원 소재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컨퍼런스룸에서 '2018 중남미 FTA 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를 개최해 중남미 시장으로 수출을 희망하는 도내 중소기업 임직원 70여 명이 참여했다.

경기FTA활용지원센터가 17일 '2018 FTA 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를 열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한-중미 FTA가 가서명을 완료하고 정식서명·발효를 앞둔 가운데 중미시장 선점을 통해 북미시장까지 진출하는 전략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설명회는 ▲2018 중남미 시장환경과 통상리크스 점검 ▲중남미 무역거래 비즈니스 유의사항 ▲중남미 시장 수출 유망품목 ▲중남미·북미 규격인증 및 해외인증 정부지원사업을 소개했다.

하상섭 박사(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는 “중남미 시장은 33개 국가와 6억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고 중산층 증가가 뚜렷해 우리나라로서는 대표적인 흑자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며 “현재 라틴아메리카가 경제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FTA를 통한 무역선 다변화 확대뿐만 아니라 태평양동맹(PA: 멕시코, 콜럼비아, 페루, 칠레) 위주의 경제성장 국면을 이루고 있다. 아울러 기업에서 중미 시장 진출 시 북미시장과 연계하여 진출하면 더 많은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중남미 시장진출 시 기업에서 필요한 해외규격인증 제도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이준목 경기FTA센터장은 “한-중미 FTA가 발효되면 우리나라와 중미 각국은 협정 전체 품목 수 95% 이상에 대해 즉시 또는 단계적으로 관세가 철폐된다”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조기에 시장선점을 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보고 향후 중미 시장 진출은 물론 북미 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설명회가 끝난 이후에는 참석기업을 대상으로 FTA활용 개별 상담이 진행됐다. 설명회에 참석한 80개 기업들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해외규격인증 지원사업 신청 시 기업선정 평가점수 1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