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에 고양시 맡길 수 없다" 주장
연대회의측, "공식적인 확인 힘들다"

고양시 진보개혁 시민사회 연대체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가 26일 더불어민주당에 최성 고양시장의 공천을 반대하는 입장문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연대회의측은 사실여부에 대한 확인을 거부했지만, 주요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상태다.  최성 시장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고양 촛불집회를 주도한 시민단체들이 더불어민주당에 최성 고양시장의 지방선거 공천을 반대한다는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보인다. 선거법을 의식해 언론과 지역사회에 알리지 않고 진행했다. 

취재결과 시민단체 내부에서도 강한 입단속이 있었다. 선거법은 물론, 정치활동에 제약이 있는 단체들이 다수 포함된 것도 부담이었다. 이런 부담속에서 의견서 전달을 강행한 것과 관련된 시민단체 내부 논란도 있다. 최 시장측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는 얘기도 흘러 나왔다. 

29일 <미디어고양>은 시민단체가 작성한 '2018년 지방선거 고양시장 후보 최성 고양시장 공천 반대 의견서'를 입수했다. A4용지 5장 분량으로 작성일자는 3월 26일이다. 주요 시민단체 관계자에 확인하니 작성일에 민주당측에 전달까지 완료한 것으로 알고 있었다.   

작성주체는 지역에서 촛불집회를 주도한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로, 지역 20여개 진보개혁 성향의 시민단체들이 모인 연대체다. 최근 낙천운동과 시민후보 운동을 예고한 무지개연대3.0과 참가단체들이 대부분 겹친다. 지역 진보개혁 세력의 코어역할을 하고 있고, 지난 두 번의 지방선거에서 최성 시장을 직간접적으로 지지해 온 단체들이기도 하다.   

의견서를 살펴보면 이들은 네 가지 정도로 최성 시장의 3선 도전 불가 이유를 정리했다. 사실상 민주당에 최 시장의 공천 배제를 요구한 것이다. 

연대회의는 구체적으로 2010년과 2014년 시민후보로 재선에 성공하고, 최근 3선 도전을 선언한 최 시장이 시민사회와의 공동정부 구성, 정책협약을 포함해 진보적이고 개혁적인 정책과제를 지연시키거나 왜곡했다는 점을 들었다. 

'시민 우선의 자치도시', '고양시 자치 로드맵' 등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하는 정책과제들이 대부분 후퇴했다는 점도 주요이유였다. 

최 시장은 최근 수년간 주민자치 지원기관인 자치공동체지원센터, 고양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 등에서 지역단체를 배제하고 자기사람 심기에 나섰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지역 진보개혁 세력에 더 큰 비판을 받아왔다.  

아울러 연대회의측은 최 시장이 오히려 적폐를 양산했다는 지적도 했다. 그 사례로 공직사회 편향인사, 고양문화재단 표류, 뉴타운 문제 미해결, 산황동 골프장 문제가 제시됐다. 이는 최성 시장을 배제하고 진행되는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 예비후보 원팀(김영환, 김유임, 박윤희, 이재준)의 지적과도 일치한다. 

소통 문제도 지적됐다. 연대회의는 의견서에서 최 시장이 관치행정, 보신행정으로 일관하고, 반개혁세력과 중도세력으로 꾸려진 시의회와의 관계속에서 보수화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최 시장이 국가과제와 지역과제를 구분하지 못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유엔 사무국 유치와 평화통일특별시 등 시정과제가 그 예로 등장했다.

연대회의측은 "시민을 배반하고 일신의 안일만 쫒는 정치인 최성 시장에게 우리 삶의 터전인 고양시를 맡길 수 없음을 표명한다"고 적시하기도 했다. 

의견서 입수 이후 미디어고양은 시민사회연대회의측 주요 관계자들과 통화를 시도했지만 대부분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답했다. 권명애 공동집행위원장은 문자로 완곡히 답변을 거부했다.  

하지만 지역 시민단체 핵심 관계자는 "연대회의측이 26일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 시민사회연대회의 관계자에게 전해 들었다"면서 "언론 공개도 고민했지만 선거법 위반 우려가 있어 민주당측에 전달만 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현재 고양지역 진보개혁진영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낙천운동과 시민후보 선정을 위한 무지개연대3.0(고양시민주권행동)을 출범시킨 상태다. 70여개 단체가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에는 무지개연대가 최성 시장 낙천운동에 나설 것이라는 이야기가 공공연하다. 정작 낙천요구가 담김 의견서가 더 좁은 연대체인 시민사회연대회의 명의로 제출된 것도 관심사다.

이와 관련 무지개연대3.0 관계자는 "낙천운동을 예고한 무지개연대3.0 출범식이 선관위에 선거법 위반으로 신고되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것도 영향이 있다. 또, 무지개연대는 일반 고양시민도 참여할 수 있는 기구인 만큼 최성 시장 공천 반대 의견서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모을 시간도 부족했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심사 일정에 맞추기 위해 합의된 단체들이 먼저 의견서를 작성했다는 이야기로 들렸다. 

이런 움직임에 대해 최성 시장은 공식적인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다. 공식화 된 적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민주당 공천심사에 어떤식으로든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이어서 반발이 예상된다. 지역사회 인사들에 따르면 최 시장측이 의견서 전달 움직임에 법적 대응을 고려한다는 이야기도 떠돌았다.   

취재 과정에서 문자와 전화 등으로 최 시장측 입장을 물었지만 답변은 나오지 않았다. 비서실 측도 "정무직 보좌관이 모두 퇴직한 상황이라 관련 입장을 말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번 의견서 전달과 관련 시민사회연대회의 내에서도 일부 입장이 갈린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연대회의 일부 핵심 관계자들이 최성 시장에 대한 반감으로 앞서 나갔다는 것이다.

한 시민단체 대표급 인사는 "정치활동이 제한되는 단체들까지 끌어들여서 최성 시장 한 명을 대상으로 정당에 의견서를 전달하는 것이 맞는지 모르겠다. 오히려 이후 시민단체들에 피해가 돌아오지 않을지 우려가 있다. 다만, 최성 시장의 시정운영에 대한 비판에 공감해 문제를  제기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최성 시장의 시정활동에 문제가 많다고 생각하지만 이번 의견서 전달은 좀 더 논의를 거쳤어야 했다. 특정 시민단체 활동가들의 최 시장에 대한 반감이 노골적으로 드러난 것 같기도 하다"는 취지의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

연대회의 참여단체의 한 관계자는 "의견서에 대한 논의를 들어보지 못했다. 회의에 참여하지 못했더라도 단체 SNS를 통해서 추가 소통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관련 안건을 본 적도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연대회의 김대권 공동집행위원장은 "의견서의 존재에 대해 확인해 줄 것이 없다"면서도, "공식적으로 논의되지 않은 안건이 연대회의 입장으로 정당에 전달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