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모집 마감에도 일부 선거구 공천신청 '0' 
정당지지율 영향, 소선거구 광역의원 ‘심각’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고양지역 자유한국당이 심각한 인물난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소선거구제로 치러지는 광역의원(경기도의원)의 경우 등록 후보가 없어 진행된 추가모집 마감일인 3월 22일까지도 상당수 지역이 여전히 공천신청자가 없다.   

자유한국당 인기가 바닥인 점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후보 개인에 대한 평가보다는 정당인기가 결과를 좌우한다고 평가되는 지방선거 특성상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앞서기 힘들다는 생각이 주요인사들의 출마의지를 꺾고 있다는 것.  

자유한국당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10개 선거구로 개편된 고양시 광역의원 선거구중 절반가량이 공천신청자가 마땅히 없는 형편이다. 현역 경기도의원이 다시 출마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인물난은 더 심각하다. 일산서구는 2개 선거구 전부가 비어있을 정도다.

이러다보니 당협위원장들이 도의원 후보 영입을 위해 수소문에 나서는 기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연초부터 영입을 위한 노력이 이어졌지만 영입성과도 달리 없다. 후보등록만 하면 공천이 가능하다는 평가까지 나오면서 일부 선거구는 자격논란도 나온다.   

한국당 광역의원 인물난에는 다선 기초의원 책임론도 뒤따른다. 일부 당협위원장들이 다선 시의원들에게 험지로 여겨지는 도의원 출마를 권유하고 있지만 줄줄히 거절 당하고 있다는 것. 

광역의원 당선이 어렵다고 판단하는 다선 시의원들이 나번이라도 시의원 공천을 신청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내면서 당협위원장들과 갈등을 겪는 경우도 나온다.

반면, 기초의원(고양시의원) 공천경쟁은 한국당에서도 치열하다. 도의원과 달리 선거구당 2~3인을 뽑는 중대선거구제를 택하고 있어 민주당 후보에 득표율 1위를 내주더라도 2등은 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러니 일부 당원들은 다선 시의원들이 편한 자리만 찾아가려 한다는 비판에 나서고 있다. 

올해 당협위원장이 바뀐 지역을 중심으로 정치신인 우대가 이어지자 도의원 출마는 거절한 현역 시의원들이 바른미래당과 접촉을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바른미래당 가번 공천이 오히려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이다. 막판 탈당러시를 예상하는 시각도 나온다. 바른미래당은 공천접수일이 4월에야 시각되는 일정이어서 가능성이 만만치 않다.

이런 분위기는 다선 시의원들이 도의원 도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민주당과는 확연한 차이다. 민주당은 고양시장 도전 등으로 자리가 빈 광역의원 선거구에 다선 시의원들이 상당수 자리잡았다. 

이와 관련 한국당 소속 한 당협위원장은 “아무리 뛰어다녀도 도의원에 나설 적합한 후보를 찾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고 당을 대표하는 광역의원 후보에 아무나 추천할 수도 없는 것 아니냐"면서, "우리 정당이 생기고 이런 일은 처음이라 익숙치 않은 것도 사실이다. 당장 대처방안도 마땅치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