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윤리위원회(위원장 장제환)가 12일 동료의원들의 금품수수 의혹을 제기한 이규열 의원에게 주의를 주는 선에서 징계처리를 갈음(대신)하기로 결정했다. 같은 날 이규열 의원은 문제가 된 발언에 대해 본회의장에서 동료의원들에게 공식으로 사과했다. 

이규열 의원은 올해 초 모 인터넷언론과 인터뷰에서 백석동 일산 와이시티 준공과 관련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들의 금권주의가 의심된다는 발언으로 일부 시의원의 금품수수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해당 발언으로 의혹의 당사자가 된 건교위원을 중심으로 이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하면서, 220회 임시회가 시작된 지난달 27일에는 이 의원의 징계여부를 다루는 윤리위원회 구성에 대한 동의안이 의회를 통과했다. 

이후 윤리위는 전반기 건교위원장이었던 장제환 의원을 위원장으로, 4회에 걸친 심의와 한차례 이규열 의원의 의견을 청취한 후, 12일 이 의원이 관련 발언에 대한 공식 사과 의사를 전해오자 '주의' 조치를 확정했다. 

이와 관련 장제환 위원장은 "주의 조치는 윤리위가 의원에게 내릴 수 있는 공식적인 징계 종류는 아니지만, 의회의 원만한 운영을 위해서 이규열 의원에게 '공식 사과'를 받는 선에서 징계를 갈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진행될 예정이던 220회 임시회 3차 본회의는 9시부터 시작된 윤리위 4차 회의와 마찬가지로 이규열 위원장 징계 대응 차원에서 자유한국당이 의총을 이어가면서 약1시간 늦춰진 11시 개회됐다. 이날 결정을 끝으로 고양시의회 윤리위도 활동을 종료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