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제공]

고양시(시장 최성) 일산서구보건소는 지난 10일 제2기 ‘행복한 임신·출산을 위한 예비엄마교실’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예비엄마교실은 임신 12주에서 35주사이의 임신부들을 대상으로 지난달 13일 부터 이달 10일 까지 매주 목요일 2시간씩 총 5주간 진행됐다.

출산과 모유수유 분야의 전문 강사를 섭외해 ▲임신과 출산의 생리 ▲분만자세 및 호흡법 실습 ▲출산을 위한 준비 ▲모유수유의 이해 및 실습 ▲태교 ▲신생아 관리 ▲산욕기 관리 등 출산과 육아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교육뿐만 아니라 실습교육을 통해 임신과 출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체계적인 준비로 건강한 출산과 육아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2기 예비엄마 교실에서는 출산 후 겪을 수 있는 산후 우울증 예방을 위해 고양시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센터 팀장의 산후우울증 강의가 추가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 예비엄마는 교육 후 소감을 묻는 질문에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이론보다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육아법이나 출산정보, 모유수유 실습 등이 굉장히 도움이 됐고 여러 가지 사례 설명과 질의응답이 자유로운 분위기여서 기다려지는 시간이었다”고 답했다.

한편 다음 달 6일에는 임신 30주 이상 되는 임신부 및 수유부들을 대상으로 ‘모유수유교실’이 운영될 예정이며 교육에 대한 문의는 일산서구보건소 모자보건팀으로 전화(☎031-8075-4179, 4196)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