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CITY 특혜설 검증은 뒷전 비판

 

고양시에서 활동하는 보수성향의 20개 단체가 주축인 고양발전시민단체연대회의(연대회의)가 지난 1일 고양시의회 윤리위원회 구성과 관련, 즉각 해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는 앞선 2월 27일 고양시의회가 김경태 의원 등 12명이 발의한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통과시킨데 따른 것이다.

해당 윤리위 구성은 올해 1월 30일 이규열 시의원이 모 인터넷언론과 인터뷰하면서 '요진와이시티(Y-CITY) 기부채납 미이행과 준공승인이 진행되는 과정에 의회 건설교통위원회(건교위) 위원들의 금권주의가 의심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에 대응한 것이다.

해당 발언이 기사화 되면서 7대 의회 전후반기 건교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자신들이 요진개발에 금품수수를 한 것처럼 묘사했다고 반발하면서 윤리위 구성까지 이른 것. 이들은 앞으로 한 달 동안 이규열 의원의 징계여부를 논의하게 된다. 

윤리위 구성에서 결과적으로 원내 1당인 자유한국당이 모두 불참하면서 징계를 확정할 경우 객관성 여부도 논란거리다. 

이와 관련  연대회의측은 성명서를 통해 이규열 의원의 발언이 소신발언이었고 와이시티 특혜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는 상황에서 그 발언도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런 발언을 문제 삼아 윤리위를 구성에 동참한 시의원들을 시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연대회의측은 요진와이시티 준공과정에서 감시와 통제를 게을리 한 소속 위원들의 직무유기 등에 대해서도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성 명 서 - 고양시의회는 윤리위원회 의결을 철회하라!  

□ 고양발전시민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고양시의 1조원 비리의 시발사건으로 가장 뜨거운 화두로 회자되고 있는 고양요진게이트에 대한 고양시의회 조사특별위원장 이규열(자유한국당) 의원의 특혜비리 의혹에 대한 소신을 전폭 지지하며, 아울러 이 위원장의 소신적 발언을 징계를 하려는 고양시의회의 윤리위원회 개최 의결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 이규열 조사특위위원장은 요진와이시티 특혜비리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양심적 소신을 발표하면서 “고양시가 2차 협약서를 위반하여 준공을 내어 준 것이 가장 큰 특혜비리”라고 단정하였다.

□ 이에 이 위원장은 시민의 권한을 위임받은 시의원들이 이러한 시정부의 부당한 행정행위를 감시·통제하지 못한 책임에 통감하였고, 특히 상·하반기 의회 건설교통위원회의 책임이 크다고 소신을 밝혔다.

□ 아울러 이러한 시의원들의 행태이면에는 “금권주의가 의심된다”라는 소신적 발언을 하였다. 이에 대하여 시의회 상·하반기 건설교통위원회 의원들이 윤리위원회 소집을 결의하였고, 자유한국당 의원이 불참한 가운데 윤리위원회 결성을 채택하였다.

□ 윤리위원회 위원으로 더불어민주당 김경태, 고은정, 김운남, 윤용석, 장제환, 조현숙과 바른미래당 김필례, 정의당 김혜련, 무소속 이화우 의원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들 대부분은 상·하반기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로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 할 것이다.

□ 따라서 우리 연대회의는 고양시민들이 요진와이시티 특혜비리에 대하여 의혹의 여론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규열 조사특위 위원장의 “금권주의 의심된다”는 말에 동감을 표하며, 이 위원장의 발언을 문제 삼아 윤리위원회를 결성한 더불어민주당 등 이에 동참한 시의원을 시민의 이름으로 격렬히 규탄한다.

□ 105만 시민 앞에 무릎을 끓고 사죄하기는커녕 시민의 대변자 역할을 다하지 못한 나쁜 시의원들이 소신적 발언을 한 동료 시의원을 징계하겠다하니 우리 시민은 이들을 용서할 수 없다.

□ 이에 우리 연대회의는 요진와이시티 관련 준공 등 시정 감시·통제를 소홀히 한 해당 소속 위원들에 대하여 ‘금권주의가 적용 되었는지와 직무유기 등’으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다. 

□ 마지막으로 양심적·소신적 발언을 한 요진와이시티 특혜비리 의혹 조사특별위 이규열 위원장을 징계를 하기위한 윤리위원회를 즉각 해체할 것을 105만 시민의 이름으로 경고한다.


2018.3.1

고양발전시민단체연대회의 일동

부패청산국민행동고양시지회, 대한민국옴부즈맨총연맹, 시민옴부즈맨공동체, 21C고양시민포럼, 맑은고양만들기시민연대, 고양발전시민모임, 황룡산을사랑하는모임, 탄현로대책위원회, 고양시쓰레기소각장시민대책위원회, 자유로연대회의, 고봉산지킴이, 노란둥지, 참교육고양지회, 유공회고양시지회, 고양환경을생각하는모임, 월남전우회, 고양시를사랑하는모임, 고양개혁연대, 고양여성유권자모임, 고양문화예술을사랑하는모임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