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마을 이야기 서른 번째】
XXX. 탄현동(炭峴洞)

탄현동은 고양시 중심에서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마을의 북쪽으로는 파주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고, 서쪽으로는 송산동, 남쪽으로는 일산동과 마주하고 있다. 황룡산을 배경으로 택지개발이 이루어져 쾌적하고, 아늑한 마을이기도 하다.

황룡산을 배경으로 택지개발이 이루어져, 쾌적한 환경을 갖고 있는 탄현동

 1. 탄현동 현황
▲행정동∙법정동 : 탄현동
▲인구 : 49,800명(18,128세대) / 34통 173반 (2017년 12월 31일 기준)
▲면적 : 2.19㎢
▲주민센터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홀트로 36

2. 마을의 변천사
▲탄현동
고양군 송산면 덕이리 탄현촌 > 고양군 송포면 덕이리 탄현촌 > 고양군 중면 탄현리 > 고양시 일산읍 탄현리 > 고양시 탄현동 > 고양시 일산구 일산1동 > 고양시 일산구 탄현동 >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탄현동 주민센터 전경

3. 마을지명 유래
(1) 탄현동

탄현이란 지명은 이 마을이 황룡산과 고봉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어 예전부터 참나무가 많이 자랐으며, 이 나무로 숯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러한 연유로 '숯을 만들어 팔았던 고개마을'이라고 해서 한자로 ‘숯 탄(炭)’과 '고개 현(峴)‘자를 써서 탄현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숯을 만들어 팔았던 탄현마을 <사진 = 구글 무료이미지>

탄현동의 지명으로는 상탄ㆍ중탄ㆍ하탄, 병안 등이 있으며, 지명이 유례는 다음과 같다.

▲상탄ㆍ중탄ㆍ하탄마을 : 탄현동은 크게 상탄, 중탄, 하탄마을로 구분되어 있었는데, 이는 마을지대 높이에 따라 붙여진 지명이다.

아파트단지, 단독주택 등으로 개발된 상탄마을
현재의 홀트학교 정문에 위치했던 중탄마을
SBS일산제작센터 인근의 하탄마을은 아파트 단지, 상가 등으로 개발이 되었다.

▲병안마을 : '마을에 있는 골짜기의 생김새가 마치 유리병과 같이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지명이다.

4. 마을의 명소
(1) 탄현동 숯고개 한마당 축제 및 탄현 구석기 어린이 공원

'탄현동 숯고개 한마당 축제'는 구석기 유물이 발굴된 고양시 최초 마을의 역사적 특성을 토대로 '2017년 하반기 특색 있는 마을 문화행사' 공모에도 선정된 행사다. 2017년 제 6회 탄현동 숯고개 한마당에서는 구석기인 가장 행렬, 동굴 벽화 그리기 체험, 구석기 숯불체험 등을 통해 가족과 이웃이 함께 구석기 문화를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행사를 진행했다.

'2017년 제6회 탄현동 숯고개 한마당 축제' 안내 포스터

참고로 고양 탄현동 구석기 유적은 2007년도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임광·진흥 아파트 신축공사를 하면서 구석기 유물 307점이 발견되었다. 또한 2016년 대우 푸르지오 아파트 신축공사 때에도 228점의 유물이 발견되었다. 조사결과 약 6만년 전부터 5만 5천년 전까지 선조들이 살았던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지금까지 조사·연구된 결과 고양시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최초로 사람이 거주한 곳이 탄현동으로 밝혀졌다. 탄현동의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기념하고자 '탄현 구석기 어린이 공원'이 조성되었다.

탄현 구석기 어린이공원 입구
공원 내에 있는 조형물
탄현 임광진흥아파트 공사 중 출토된 구석기 유물을 형상화한 주먹도끼 조형물

▲찾아가는 길 :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로 123

(2) 홀트학교
홀트학교의 기원은 1955년 미국인 해리 홀트 부부가 한국 전쟁으로 고아가 된 8명을 입양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1975년 완다학교가 4학급 규모로 개교되어 특수교육을 시작하였으며, 1982년에는 지금의 홀트학교로 교명이 변경되었다.
‘사랑을 행동으로’이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장애를 극복하고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며, 자립생활 능력과 사회적응 능력을 신장시켜 더불어 사는 사회인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홀트학교의 설립이념이다.
2017년 현재 유치원 1학급 · 초등학교 12학급 · 중등학교 12학급 · 고등학교 12학급 · 전공과 4학급이 운영되고 있다.

홀트학교 전경
홀트학교 본 건물에 입구에 새겨진 "꿈, 사랑, 행복, 나눔"
 

▲찾아가는 길 :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로 42

(3) SBS일산제작센터

SBS일산제작센터 입구
SBS일산제작센터 전경

1995년 11월에 완공된 탄현제작센터는 지하1층, 지하4층 구조로 300평 스튜디오 2실, 250평 스튜디오 1실 등 SBS의 각종 방송 프로그램 제작을 담당하였다. 또한 1997년 별관을 준공하여 제작공간과 사무공간을 통합 운용하면서 종일방송, 위성방송 등의 제작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1998년 탄현제작센터에서 일산제작센터로 개명하였고, 다양한 드라마와 교양,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다.

▲찾아가는 길 :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일현로 111

(4) 고양문화의 집

고양문화의 집 전경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고양문화의 집은 지하1층, 지상3층의 규모로 되어 있으며, 회원가입 후 온라인 수강신청을 통해 생활체육실ㆍ제과제빵교실ㆍ문예교실ㆍ예능교실ㆍ취미교실ㆍ어학교실ㆍ컴퓨터교실ㆍ문화관람실ㆍ음악교실ㆍ건강교실 등을 수강할 수 있다.

▲찾아가는 길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신현길 56

5. 현대의 탄현동

대규모 아파트단지로 개발된 탄현동
탄현동에 위치한 고양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경의중앙선 탄현역
고초층 아파트 단지(최고층 59층)인 일산위브더제니스
탄현동에 위치한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학생 교육기관인 홀트학교

전형적인 농촌마을이었던 탄현동은 1990년대 초 아파트단지와 상가 등으로 개발이 되면서 도시화가 이루어졌다. SBS일산제작센터, 홀트 종합복지타운, 경의선 탄현역 등과 고층 아파트단지, 대형 상가, 공원 등으로 변화된 탄현마을은 주민들에게 쾌적한 환경과 아늑함을 선사하면서 발전하고 있는 마을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