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마을 이야기 스물여덟 번째】
XXⅧ. 일산동(一山洞)

일산동은 고양시 중심에서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행정동ㆍ법정동은 일산1동, 일산2동, 일산3동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일산역을 통해 경의중앙선이 지나는 마을이다.

일산 1,2,3동으로 나뉘어진 일산동은 일산역으로 경의중앙선이 지난다.

1. 일산동 현황

일산동 현황

2. 마을의 변천사
▲일산1동
고양군 중면 저전 일패리 > 고양군 중면 일산리 > 고양군 일산읍 일산리 > 고양시 중동 > 고양시 일산구 일산1동 >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1동
▲일산2동
고양군 중면 저전 일패리 > 고양군 중면 일산리 > 고양군 일산읍 일산리 > 고양시 중동 > 고양시 일산구 일산2동 >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2동
▲일산3동
고양군 중면 저전 일패리 후곡촌 > 고양군 중면 일산리 > 고양군 일산읍 일산리 > 고양시 일산동 > 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3동

일산1동 주민센터 전경
일산2동 주민센터 전경
일산3동 주민센터 전경

3. 마을지명 유래
(1) 일산동

일산이라는 지명의 유례는 몇 가지 설이 전해져 온다. 첫 번째는 일제시대 때 경의선 철도를 설치하고, 기차역을 만들면서 인근 덕이동 마을의 이름이었던 한산의 이름을 따서 일산(一山)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두 번째는 일산동 인근의 주산인 고봉산의 우리말 이름이 큰 산, 높은 산이라는 의미를 갖는 한산인데 이것을 지명으로 따서 일산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1990년대 초 일산신도시가 개발되면서 일산은 고양의 대표적인 지명이 되었다.

현대의 일산역과 폐역이된 옛 일산역

일산동의 지명으로는 독점말, 삼정, 더부골, 동거리, 후곡마을, 개주골, 문화촌 등이 있으며 지명의 유례는 다음과 같다.

▲독점말 : 이 마을에 독을 만드는 공장이 있어서 붙여진 지명이다. 이 곳의 독은 일제 강점기 때 경의선을 통해 여러 지역으로 운송이 되었다고 한다.

아파트 단지 등으로 개발된 독점말

▲삼정(三井) : 이 마을에 황새우물, 대동우물, 빨래우물이라는 세 개의 우물이 있다고 해서 붙여진 지명이다.

세 개의 우물이 있었다고 해서 붙여진 삼정마을

▲더부골 : 이 마을에 살다가 다른 곳으로 이사 간 사람들이 더욱 부자가 됐다고 해서 붙여진 지명이다.
▲동거리 : 일산동의 중심지인 일산역과 일산시장에서 봤을 때 '동쪽이 위치한 마을'이라고 해서 붙여진 지명이다.

▲후곡마을 : ‘뒷골’이라고도 불리는 후곡은 일산 중심지역에서 봤을 때, 뒤쪽에 있는 골짜기 마을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뒤쪽에 있는 골짜기 마을이었던 뒷골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상가로 개발이 되었다.

▲개주골 : 마을에 기와집이 줄지어 있다는 의미로 기주골로 부르다가 개주골이 되었다고 한다.
▲문화촌 : 6.25전쟁 이후 조성된 마을로 문화가 발달한 마을로 번창하기를 기원하는 의미로 붙여진 지명이다.

4. 마을의 명소
(1) 일산역(폐역)

현존하는 고양 일산역은 경의철도가 개통된 이후인 1932년에 건립된 건물이다. 건물은 ‘ㅡ’자형 평면 구조에 ‘⼗’자형 박공지붕을 갖추고 있다. 내부는 크게 승객이 승차권을 구입하고 기차를 기다리는 대합실과 역무원이 업무를 보는 사무실로 구분되며, 사무실 부속으로 숙직실, 휴게실 등을 배치하여 휴식을 위한 공간도 마련하였다.
고양 일산역은 1930년대 건축된 경부철도와 경의철도에 다른 역사들과 달리 정면의 박공 부위의 폭이 비교적 넓은 반면에 높이는 상대적으로 낮아진 점이 특징으로 주목된다. 이 역은 일제강점기에 건립된 역사 가운데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으며, 한국 근대의 시대적ㆍ역사적ㆍ철도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는 점을 인정받아 2006년 12월 4일 등록문화재 제294호로 등록되었다.
현재 일산역은 2009년 7월에 새로 지은 일산 역사로 이전되었고, 일산역(폐역)은 ‘고양 일산역 전시관’으로 활용되고 있다.

1932년 건립된 일산역은 한국 근대의 시대적, 역사적, 철도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고양 일산 전시관'으로 활용되고 있는 구)일산역
일산역관련 전시품1
일산역관련 전시품2
일산역관련 전시품3

현재의 일산역

▲지정번호 : 등록문화재 제294호
▲찾아가는 길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대로662번길

(2) 일산시장
일산시장은 100년의 역사를 간직한 고양시에서 가장 오래된 재래시장이다. 1908년 경의선 철도가 개통되고, 면사무소가 일산으로 이전하면서 현재 일산시장 내에 있는 개인주택이 상점으로 변경되었고, 그로 인해 상점 앞 공터와 통행로에 노점이 하나둘씩 생기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물건을 사고파는 시장을 넘어 다양한 이벤트, 문화행사 등을 통해 고객과 상인이 함께 살아가는 도심 속의 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장이다. <참고 : 고양시 티스토리>

100년의 역사를 지닌 일산시장
다양한 상품과 저렴한 가격으로 주민들이 애용하는 일산시장
일산시장 내부모습1
일산시장 내부모습2

▲장날 : 3일, 8일, 13일, 18일, 23일, 28일
▲찾아가는 길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동 617-20

(3) 일산농협
일산농협은 1970년 중면 단위농협으로 출범하여 현재까지 금융ㆍ경제ㆍ교육지원 사업을 통해 농업의 희망찬 내일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2017년 농축협 윤리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일산농협은 로컬푸드직매장, 영농자재센터 및 다양한 조합원 환원사업 등으로 농업인이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일산농협 전경
일산농협 입구에 있는 '2017년 농축협 윤리경영대상 최우수상 수상' 현판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입구

▲찾아가는 길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일청로 30

(4) 고양시립 한뫼도서관
고양시립 한뫼도서관은 고봉산과 인접해 있어 책 나들이와 숲 나들이를 겸할 수 있는 도서관으로 고봉산을 배경으로 하는 다양한 환경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뫼도서관 전경

▲개관일 : 2008년 3월 21일
▲규모 :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4,160㎡)
▲도서 : 137,093권 / 비도서 : 1,675매 / 잡지 : 131종 / 신문 : 36종 (고양시 도서관센터 참고)
▲찾아가는 길 : 고양시 일산서구 탄중로 284

5. 현대의 일산동

상가, 학원가 등으로 개발된 일산동
대단위 아파트단지가 들어선 일산동
1924년 개교한 일산초등학교

일산서구의 대표적인 행정동인 일산동의 중심에는 경의선이 지나고 있고, 아파트단지, 빌라, 상가, 단독주택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을 이름으로 고양시의 대표적 브랜드 네임인 '일산'을 사용하고 있으며, 주민들의 화합과 노력으로 더욱 발전하고 있는 마을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