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고양시산림조합 김보연 조합장이 당진문예의전당 대공연장에서 가진 (사)심훈상록수기념사업회에서 수여하는 ‘한국인간상록수’상을 수상하였다.

지난 13일 당진문예의전당 대공연장에서 '한국인간상록수' 수상 후 기념 사진

수상은 애향애농심·문화예술심·애국애민심·개척협동심·교육학구심·신앙신뢰심 부문으로 나뉘어 선정되었다.

소설가이자 영화인인 심훈의 대표소설이 ‘상록수’이다. 장편 소설 ‘상록수’는 1935년 당시 농촌계몽운동(브나로드 운동)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다. 심훈은 충남 당진 '필경사'에서 이 소설을 52일만에 탈고하여 동아일보 창설 15주년 문예작품현상모집에서 당선되었다.

소설의 주인공으로 나오는 인물이 채영신(여)과 박동혁(남)이다. 상록수의 무대는 경기도 안산시이다. 이 소설로 인해 안산시에는 상록구가 있게 되었다.

여주인공 채영신은 안산시 지역에서 농촌계몽운동을 하던 최용신(1909~1935)이라는 실존인물이다. 우연의 일치이긴 하지만 ‘상록수’가 나온 해인 1935년에 최용신은 농촌계몽운동하다 과로로 젊은 나이에 사망하였다.

 

‘한국인간상록수’상은 이렇게 의미 있는 상이다. 김보연 조합장이 고양시 인사로서는 이상을 처음 수상하게 되었다. 

김보연 조합장이 '한국인간상록수'로 수상 받은 상패

수상한 김 조합장은 "장관상이나 대통령상 등을 여러 번 받았지만, 인간에게 부여하는 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만학을 하고 열심히 살아온 것이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감사하게 생각한다"라고 하였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