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고양시장에 도전하고 있는 박윤희 전 의장이 지난 28일 도시발전전략포럼에 참여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윤희 전 의장 제공>

내년 지방선거 고양시장 출마를 선언한 박윤희 전 의장(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8일 고양시민 들과 전문가 모임 ‘도시발전전략포럼’에 참석해 고양시의 철도망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날 박 전 의장은 “도시철도는 저평가된 고양시의 가치를 높이는 핵심 요소이며, 경쟁 지자체에 비해 철도망 구축이 늦어지는 만큼 조속한 마스터플랜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성남시의 경우, 6개의 철도망 조성이 완료되었거나 계획이 확정되어 개발을 추진 중이다. 분당선, 신분당선, 경강선 개발이 완료되었으며, GTX-A 노선인 삼성~동탄 구간도 국비로 착공하여 이미 터널 공사가 완료됐다. 여기에 더해 월곶~판교선, 8호선 분당 연장, 분당~판교 트램 노선도 구축되고 있다. 반면, 고양시는 3호선과 경의중앙선 단 2개 노선만 운영중이어서 고양시 저평가의 한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박 전 의장은 “GTX-A 노선 신설, 대곡-소사선 일산 연장, 인천지하철2호선 연장, 신분당선 연장, 3호선 파주 연장, 교외선이 부활하면 고양시의 철도망 체계 구축이 완성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GTX-A 노선 킨텍스-삼성 구간의 경우, 국토교통부에서 민간사업자 선정단계로 들어가고 있는데 조속한 착공이 필요하다. 민자사업으로 진행되는 만큼 터무니없이 비싼 요금이 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책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양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곡-소사선 행주 산성역 신설 및 일산역 연장 타당성 검토 용역' 관련해서도 박 전 의장은 “이 사업이 이루어지면 교통소외 지역인 구일산, 풍동, 백마, 후곡, 중산지구 주민들의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 대곡-소사선의 일산역 연장사업은 경의중앙선 선로내의 여분의 플랫폼을 이용하면 되므로 추가건설비용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 사업이다. 행주산성역 신설 사업도 행주산성 역사공원화 사업과 연계하여 반드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을 밝혔다.

한편, 이날 박 전 의장이 참여한 도시발전전략포럼은 최근 부정기적으로 모여 고양시 발전전략과 관련한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