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편지 소개하며 고양동 현안 지적 나서
기피시설 몰린데 반해 문화시설 등 지원 부족해

시정질의하고 있는 윤용석 시의원. <사진 : 고양시의회>

최근 고양시가 대자동 피혁업체가 제기한 레미콘 공장 업종변경승인 불가처분 취소 행정소송에서 1심 패소한 것과 관련, 시의 안일한 대응이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왔다.

업체측이 변호사를 수임해 적극적으로 소를 제기한 반면, 고양시는 공무원이 소송을 담당하는 바람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고양동에서 서울역까지 운행하는 703번 버스의 일방적인 운행단축에도 고양시가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지난 21일 윤용석 시의원(원신동,흥도동,고양동,관산동,화정2동)은 고양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시정질문 과정에서 레미콘 공장 논란과 관련 기본적인 법 적용이 잘못돼 소송에서 패소했다면서 “레미콘 공장이 들어설 경우 주민들 피해가 심각한데도, 기본적인 법률자문을 받은 것인지 의심스러운 상황이다. 상대방 업체가 변호사를 수임한 상황에서 공무원이 소송을 담당한 것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의원은 “아직 식사동 레미콘 공장 문제도 해결되지 않았다. 흥도동에도 3개가 있다. 시멘트분진과 소음으로 지역주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데도 발전기금조차 제대로 내놓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레미콘 공장과 함께 고양동 주민들의 민원이 빚발치고 있는 서울역으로 향하는 703번 버스의 일방적인 운행중단과 관련해서도 서울시를 상대로 강력한 대응을 요구했다.

윤 의원은 “(고양동에는 서울시민들이 사용하는)화장장, 납골당 등 낙후시설이 몰려 있다"며, “서울시의 기피시설이 고양동과 인근에 자리잡은 상황에서 이런 고려가 없었다. 우리는 기피시설 총량제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질의과정에서 윤 의원은 지난해 논란이 됐던 고양동 동물화장장 건립 추진 업체가 최근 동물납골당 현태로 건축승인변경 신청을 한 사실을 전하기도 했다.

또, 윤의원은 최근 문을 닫을 위기에 놓인 고양동 청소년 문화시설 '다락'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청소년 문화시설에 있어서도 고양동이 소외되어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대책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최성 시장은 "703번의 노선 단축과 관련 서울시측에 노선단축에 따른 대체방안으로 330번 노선버스의 서울역 연장운행을 제시하고, 박원순 서울시장과 직접 통화해 고양시와 서울시 상생발전 공동합의문을 근거로 재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레미콘 공장 행정소송 관련) 시에서는 즉시 항소장을 제출했고 각종 자료 등 승소를 위한 다양한 자료 및 법리적 사유 등을 검토해 승소할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고양동 청소년 문화시설 설치 요구와 관련 최 시장은 “지역 거점 중심으로 청소년 카페 형태의 시설 마련을 검토하는 한편, 청소년 분포, 거점 지역 등을 분석해 지역특성별로 효과적인 청소년 시설을 설치해 고양시 21만 청소년 가운데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다” 말했다.

한편, 이날 윤 의원은 시정질의 과정에서 오스카와일드의 동화 ‘거인의 정원’을 예로 드는가 하면, 고양초등학교 학생이 직접 윤 의원에게 쓴 편지를 토대로 낙후된 고양동 문제를 제기해 눈길을 끌었다. 최성 시장은 답변과정에서 편지의 주인공인 초등학생을 직접 만나 답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