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마을 이야기 스물두 번째】

XXⅡ. 중산동(中山洞)
중산동은 고양시 중심에서 서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역의 대표적인 명산인 고봉산에 인접하여 쾌적하고 아름다운 마을이다.

중산동은 고양시 대표 명산인 고봉산과 인접한 마을이다.

1. 중산동 현황
▲법정동∙행정동 : 중산동
▲인구 : 44,303명(16,938세대) / 32통 224반 (2017년 10월 31일 기준)
▲면적 : 2.84㎢
▲주민센터 : 경기도 일산동구 중산로224

2. 마을의 변천사
▲중산동
고양군 중면 저전 일패리 > 고양군 중면 일산리 > 고양군 일산읍 일산리 > 고양시 중동 > 고양시 일산구 일산2동 >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중산동 주민센터 전경

3. 마을지명 유래
(1) 중산동(中山洞)

중산이란 지명은 고봉산이 오래 전부터 고양 지역의 역사와 행정의 중심에 있어 붙여진 이름이며, 시 승격 전에 이 지역을 중면이라고 부른 것에서 유래하였다.

중산동 지명의 유래가 된 고봉산

중산동의 지명으로는 중산마을, 소개울마을, 약산마을, 산들마을, 하늘마을, 말무덤 등이 있으며 지명의 유례는 다음과 같다.

▲중산마을 : 중산마을은 중산동의 지명과 같은 유래를 갖고 있으며, 아파트 단지와 학교, 병원, 공원, 상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파트 단지와 상가 등으로 개발된 중산마을

▲소개울마을 : 고봉산 아래에 위치한 하늘마을이 생기기 전에 있었던 이름으로, 고봉산 자락에서 시작된 작은 개울이 있다고 해서 붙여진 지명이다. 전형적인 농촌마을이었으나 2000년대에 들어 식당, 상가 그리고 아파트 단지로 개발되었다.

▲약산마을 : 예전 백마부대와 인접한 하사관주택이 있던 곳으로 '건강하게 살기 좋은 곳'이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약산마을 초입에 있는 마을비석

▲산들마을 : '산들바람과 같이 시원한 바람이 불어 살기 좋은 곳'이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지명이다.

아파트단지로 이루어진 산들마을

▲하늘마을 : 다른 곳에 비해 비교적 높은 지대에 자리하고 있으며, 높고 행복하게 발전하기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붙여진 지명이다.

높고 행복하게 발전하라는 뜻의 하늘마을

▲말무덤 : 현재의 모당초등학교 인근을 부르던 지명으로 큰 무덤이 있던 자리였는데, 이 무덤에 손을 대면 큰 재앙이 있을 것이라는 얘기가 전해져 오던 곳이다. 현재는 아파트단지, 학교 등으로 개발이 되었다.

현재 모당초등학교 인근 지역이었던 말무덤

4. 마을의 명소
(1) 추만 정지운 선생 묘

정지운 선생은 조선 중기 고양이 낳은 대표적인 성리학자로서 고양 8현 중의 한 분으로 고양 문봉서원(文峰書院)에 제향(祭享)되었다. 중종 4년(1509)에 출생하여 명종 6년(1561)에 돌아가셨으며 자는 정이(靜而), 호는 추만(秋巒)으로 본관은 경주(慶州)로서 인필(仁弼)의 아들이다.
일찍이 김안국(金安國)∙김정국(金正國)의 문하에서 학문에 힘써 성리학에 깊이 통달한 성리학의 대가이다.
'천명도설(天命圖說)'을 저술하여 조화의 이치를 규명한 뒤에 한성에서 퇴계 이황을 만났으며, 그의 탁월한 견해를 높이 평가받았다. 즉 주희(朱熹)의 성리론을 한층 심화시켜  ‘사단(四端)은 이(理)에서 발(發)하고 칠정(七情)은 기(氣)에서 발한다.’고 주장하며 사단은 이에, 그리고 칠정은 기에 배분(配分)하여 설명하였다.
그런데 이황은 선생의 문구를 개작(改作)하여 사단은 이발(理發)하고, 칠정은 기발(氣發)이라 주장하는 단서가 되었다. 후에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이 한국 성리학의 일대 과제로 등장하게 된 것은 선생의 큰 학문적 공헌이었다.
묘는 정부인(貞夫人) 충주 안씨(忠州 安氏)의 묘와 쌍분을 이루고 있다. 

묘소로 가는 길은 안곡습지공원으로 입구로 들어가서 왼쪽으로 걸어간다.
안내판을 따라 오른쪽으로 걸어간다.
정지운 선생 묘로 올라가는 문이 보인다.
정지운 선생 묘 전경
묘는 충주 안씨와 쌍분을 이루고 있다.
정지운 선생 묘는 안곡초등학교와 산들마을을 바라보고 있다.

▲지정번호 : 고양시 향토문화재 제11호
▲찾아가는 길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안곡습지공원 내 위치

(2) 안곡습지공원
1999년 대한주택공사 일산2지구 택지개발지구로 지정되어 천연용출습지를 보존하고자 하는 고양 시민들과 분쟁이 시작되었고, 2008년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직접 운영하는 습지 공원으로 완공되었다. 공원 입구에 있는 희망 솟대는 설치미술가 이종일의 작품으로 2003년 공사 현장에서 베어진 70년생 목련나무를 주공본사 진혼제를 거쳐 고양시민 600인 희망솟대 세움이의 사랑으로 2004년 안곡초등학교 옆 도로에 설치되었다. 2008년 12월 19일에 현 위치로 이전 설치되었으며, 시민과 고양녹색소비자연대에서 관리하고 있다.

안곡습지공원 입구에 있는 희망솟대
안곡습지공원 풍경1
안곡습지공원 풍경2
안곡습지공원 풍경3
안곡습지공원 풍경4

 

선생님의 설명에 귀 기울이고 있는 학생들

▲찾아가는 길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안곡습지공원 (안곡초등학교 인근)

(3) 일산복음병원
1989년 70병상의 원능복음병원으로 출발한 일산복음병원은 지역 의료사업과 지역민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 연속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평가결과 '인공고관절 치환술' 1등급 병원으로 선정되었으며, 보훈청 위탁병원으로 선정되어 국가 유공자들의 신속하고 원활한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 : 일산복음병원 홈페이지>

일산복음병원 전경

▲진료과목 9개 : 정형외과∙신경외과∙내과∙신경과∙일반외과∙마취통증의학과∙영상의학과∙진단검사의학과∙가정의학과
▲개원일 : 1989년 9월
▲찾아가는 길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고양대로760

(4) 연세대학교 삼애캠퍼스 천문대
연세대학교 삼애캠퍼스는 고인이된 배민수 목사가 연세대학교에 기증한 부지에 지어졌으며, 천문대∙교회∙운동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연세대학교 삼애캠퍼스 천문대에서는 일반 대중들을 위한 정기 견학(Open House)를 매월 1~2회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견학은 일산 삼애캠퍼스 관측소에서 진행하며, 연구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가능하며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과 학부생들이 재능기부로 진행된다. 천문대 견학은 연세대학교 천문대 홈페이지(http://obs.yonsei.ac.kr) 예약 신청을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연세대학교 삼애캠퍼스 입구
삼애캠퍼스 천문대 전경

▲견학방법 : 연세대학교 천문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http://obs.yonsei.ac.kr)
▲찾아가는 길 :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로 160-30

5. 현대의 중산동

중산동의 유례가 된 고봉산
현대의 중산동은 아파트단지, 단독주택, 상가, 학교, 병원 등으로 개발이 되었다.
중산체육공원 산책길

중산동은 고양시의 명산인 고봉산(해발 208.6m)을 배경으로 발전하고 있는 마을이다. 예전에는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마을의 정감이 넘치는 마을이었으며, 일산신도시가 개발되면서 중산지구로 개발이 되었다. 현대의 중산동은 아파트 단지와 상가, 단독주택, 병원, 학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봉산, 안곡습지공원, 중산체육공원 등을 통해 자연과 함께 숨쉴 수 있는 마을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