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마을 이야기 열아홉 번째】

XⅨ. 식사동(食寺洞)
식사동은 고양시 중심에서 북서쪽에 위치하며, 마을의 동쪽으로는 주교동, 남쪽에는 풍산동이 있고 북쪽으로는 고봉동이 자리하고 있다. 마을의 중앙으로 시민대로가 있어 교통이 편리하며, 농촌마을과 도시화로 개발된 아파트단지가 공존하는 마을이다.

식사동은 고양시 중심에서 북서쪽에 위치한다.

1. 식사동 현황
▲행정동∙법정동 : 식사동
▲인구 : 32,878명(10,961세대) / 23통 125반 (2017년 10월 13일 기준)
▲면적 : 6.82㎢
▲주민센터 : 경기도 일산동구 위시티2로 11번길 22-21

2. 마을의 변천사
▲고양군 구이동면 식사리 > 고양군 구이면 식사리 > 고양군원당면 식사리 > 고양군 원당읍 식사리 > 고양시 일산구 식사동

식사동 주민센터 전경

3. 마을지명 유래
(1) 식사동(食寺洞)

식사동의 지명은 고려 34대 공양왕과 깊은 관련이 있다. 공양왕이 이성계에 쫓겨나 식사동 인근 마을인 왕릉골에 숨어 있었을 때, 식사동에 있던 절의 스님이 밥을 해주었다고 한다. 이러한 연유로 마을 이름을 '밥절'이라 불렀으며, 이를 한자로 '밥 식(食)'자와 '절 사(寺)'자를 써서 식사동이 되었다고 한다.

식사동 이름의 유례가 된 공양왕릉

식사동의 자연촌락으로는 오룡동, 어침이, 구학재, 영심동, 저현 등이 있으며 지명의 유례는 다음과 같다.

▲오룡동(五龍洞) : 지명의 유례는 이 마을에서 '비 오는 날 용 다섯 마리가 하늘로 올라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다섯 마리의 용이 하늘로 올라간 오룡동 마을

▲어침이(御寢) : 식사동의 지명유례와 관련이 있는 곳으로 공양왕이 이 곳에서 하룻밤을 묵고 갔다고 하여 '어침(御寢)'이라 불려졌고 '언침'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현재는 위시티마을로 개발되었다.

▲구학재 : 이 마을을 구학재라고 부른 이유는 마을의 고개 아래에 유명한 연못이 있었는데, 이곳에 아홉 마리의 학이 살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구학재고개 옛길

▲영심동 : 예전에 이 마을에서 매를 이용해 사냥을 했었는데, 사냥꾼은 매에 방울을 달아 위치를 확인하고 찾았다고 한다. 그런데 한 사냥꾼이 매에 방울을 달지 않아 잃어버렸는데, 이 곳에서 매를 다시 찾았다고 하여 '방울 영(鈴)', '찾을 심(尋)'자를 써서 마을 이름으로 붙여졌다고 한다.

영심동 마을을 알려주는 마을 앞 비석

▲저현 : '방아고개'라고도 불리는 마을로 이 곳의 생김새가 절구의 공이와 닮은 고개 같다고 해서 '공이 저(杵)', '고개 현(峴)'자를 써서 붙여진 이름이다. 현재는 위시티마을과 같은 아파트단지로 개발이 되었다.

▲위시티마을(WI CITY) : 본래 어침이, 방아고개, 고운마을 등 식사동의 자연촌락이었던 곳을 개발한 마을로 현재 식사동에서 가장 많은 시민들이 살고 있다. 'World Class ILSAN'에서 'WI'를 만들어 붙여진 마을이다.

식사동 자연촌락을 대규모 아파트단지로 개발한 위시티마을

4. 마을의 명소
(1) 회옹공 이숙균 묘

이숙균 선생은 조선 초의 문신으로 태조 6년(1397)에 출생하여 세종 30년(1448)에 사망하였다. 자는 균평(均平), 본관은 단양(均平)으로 익평공 이무(조선 태종 때 우의정)의 손자다. 1423년 삭방절도사로 외직에 나가 공을 세운 후 광주목사 등을 지낸 인물이다. 무기제조와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서쪽 지방을 지키는 방책을 강구하면서 국방정책에 도움을 주었다. 이후 강릉부사에 임명되었으나, 병으로 부임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세종은 그의 공을 높이 삼아 가선대부한성판윤에 증직하고 예장하였다. 시호는 회옹공이다.

이숙균 선생 묘는 양일초등학교 옆 어침이 공원에 위치한다.
회옹공 이숙균 묘
측면에서 바라본 이숙균 선생 묘
묘 뒤에서 바라 본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인상적이다.

▲지정번호 : 고양시 향토문화재 제50호
▲찾아가는 길 :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 산157-7 (양일초등학교 옆 어침이공원에 위치)

(2) 일산 동국대학교병원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에 건평 28,000평의 1,000병상 규모로 건립된 대학부속의 대형 병원이다. 세계 최초로 양방과 한방의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을 갖춘 최첨단 디지털 병원으로 34개의 진료과, 11개의 전문센터와 42개의 특수클리닉이 있으며, 분야별 협진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성화 진료에 힘을 쏟고 있다. <인용 : 동국대학교병원 홈페이지>

동국대학교병원 전경
한방과 양방의 통합의료시스템을 갖춘 동국대학병원
동국대학교병원 맞은편에 있는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의과전문대학원

▲진료과 34개 : 가정의학과∙감염내과∙내분비내과∙소화기내과∙신장내과∙알레르기내과∙혈액종양내과∙호흡기내과∙류마티스내과∙마취통증의학과∙방사선종양학과∙병리과∙비뇨기과∙산부인과∙성형외과∙소아청소년과∙신경과∙신경외과∙정신건강의학과∙안과∙영상의학과∙외과∙응급의학과∙이비인후과∙정형외과∙재활의학과∙진단검사의학과∙치과∙피부과∙핵의학과∙흉부외과∙직업환경의학과∙임상약리학과
▲건립일 : 2002년 09월
▲찾아가는 길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동국로27

(3) 고양시립 식사도서관
식사동 위시티 지역에 신축된 도서관으로 세련되고, 단아한 건축미를 느낄 수 있다. 바로 앞에는 도촌천이 흐르고, 중앙공원 등 위시티의 수려한 조경공간을 감상하며 산책할 수 있다.<참고 : 고양시 도서관센터>

식사도서관 전경
식사도서관 앞으로 도촌천이 흐르고 있다.

▲개관일 : 2012년 2월 2일
▲규모 :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3,776㎡)
▲도서 : 58,825권 / 비도서 : 1,402매 / 잡지 : 124종 / 신문 : 29종
▲찾아가는길 : 고양시 일산동구 위시티2로 43-6

5. 현대의 식사동

대단위 아파트단지로 구성된 위시티
자연과 함께 도시화가 이루어진 식사동 모습
식사동에 위치한 고양국제고등학교 전경

식사동은 농촌마을과 도시화로 개발된 대규모 아파트단지 및 상가 등이 조화를 이루면서 발전하고 있는 마을이다. 또한 예로부터 고려의 마지막 왕인 공양왕에게 따뜻한 식사를 대접하면서 폐위된 왕의 비운의 역사를 위로해 준 따뜻한 마을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