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운영 의혹들 블랙리스트로 물타기”
"우리를 MB하수인처럼 표현...사과부터 해야"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6일 기자회견에서 의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들은 최성 시장이 MB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고소하면서 본질과 벗어나 지방의회를 무시하고 자신들을 MB하수인처럼 표현했다며 최 시장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한국당 의원들의 기자회견 모습. 박상준 시의원(한국당 당대표, 사진 가운데)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6일 의사 일정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다. 216회 임시회 본회의를 10여분 앞둔 9시 50분경 의회 상황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서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최성 시장이 블랙리스트 물타기로 시정운영 의혹들을 덮으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신들을 MB하수인마냥 표현했다며 불쾌감도 나타냈다. 최성 시장의 공식 사과 이전에는 의회 정상화는 없다고 못 박았다.

왜 이런 갈등이 발생했을까. 앞서 최성 시장은 지난 10월 12일 소위 ‘단체장 제압문건’과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고소한 바 있다.

이어진 기자회견과 보도자료 등에서는 “(정치공세 내용을)새누리당 시의원이 주장하면 언론이 받아썼다”는 식의 주장이 담겨 있어 논란을 예고한 바 있다. 

소위 MB정권이 지방의회를 이용해서 최 시장을 공격하고, 보수 언론이 이를 보도하는 방식으로 말할 수 없는 탄압을 받아왔다는 주장이었다.

특히 최 시장은 지난 7년 임기동안 중앙정부에 의해 행정적 재정적 탄압을 받아왔다고 주장하면서, 그 사례로 창릉천 복원 사업, 킨텍스 지원부지 매각 특혜의혹, 언론 지원 관련 선거법 위반 논란, 와이시티 특혜의혹 등 자신과 관련한 의혹들 상당수를 야당 단체장 정치탄압과 연결지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들 주장 상당수가 애초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공개한 최성 시장 관련 언급을 벗어난 것이어서 시정운영 비판여론을 덮기 위한 물타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던 상황이었다.

기자회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최성 시장이 있지도 않은 블랙리스트로 자신과 관련한 의혹들을 물타기 하고 있다. 그 내용도 허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당대표 박상준 의원은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창릉천 복원사업은 시비가 들어가지 않는 생태복원 사업임에도 시장의 정책기조와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취소한 사업이다. 또 최 시장이 지난 7년간 중앙정부에 의해 재정적 핍박을 받아왔다고 주장하지만 중앙정부의 특별교부세에서 불이익을 받은 부분을 확인할 수 없다. 요진특혜 의혹도 감사원의 정기감사에서 문제점이 들어난 것이어서 표적감사와는 거리가 멀다”고 반박했다.

이어 박 의원은 “MB정부의 블랙리스트 문건 실체를 인정하더라도 최성 시장과 관련된 의혹은 이와 관련이 없는 것이다. 당시 새누리당이 주장하면 언론이 받아썼다고 주장하는 등 우리를 MB하수인처럼 표현한 것은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기자회견 이후 다른 자유한국당 의원은 “내가 당대표라면 당장 단식농성을 해야할 정도의 사안”이라면서, “최성 시장의 주장은 지방의회를 무시한 것이지만, 최 시장이 쉽게 사과도 하지 않을 것 같다. 의회 보이콧이 언제 풀릴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고양시의회는 다수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불참속에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본회의에 회부된 요진특위 제출 행정사무조사계획서도 통과시켰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