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보훈지청 보훈과 배아름

 

문재인 정부 향후 5년간의 국정과제 중 하나로 채택된 '국가를 위한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하는 나라'는 국가보훈의 가치를 더욱 드높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 취지에 맞춰 국가보훈처에서도 보훈가족의 명예와 자부심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준비 중이다.

 

"따뜻한 보훈"은 이러한 국가보훈처의 각오와 취지를 한마디로 요약한 것이다. 향후 보훈정책을 실시함에 있어서 제도가 아닌 사람 중심의 따뜻함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국민과 함께하는 보훈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따뜻한 보훈'이 강조되는 이유는 보훈의 가치와 밀접하게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보훈은 국가유공자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임으로써 일반 국민에게도 나라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대해 끝까지 책임지는 대한민국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 사회 전반적으로 국가보훈의 가치를 공유해 궁극적으로는 국민통합의 기제로의 역할까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갈수록 고령화 되는 보훈대상자에 비해 점점 그들을 존경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약화되는 측면이 있어 고령의 국가유공자를 한 분 한 분 보듬는 맞춤형 복지는 더욱 그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제도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의 보훈정책이 주목받는 이유도 젊음을 나라에 바쳤으나 늙고 병들었다는 이유로 사회로부터 소외당하는 고령의 국가유공자에 대해 국가가 끝까지 책임져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돌보는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보훈처에서는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계층에 대해 보다 더 촘촘한 복지실태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국가유공자를 위한 찾아가는 맞춤형 보훈정책이 그것인데, 의료·복지·안장 시설을 확충해 보훈대상자의 사후까지 예우할 예정이다.

 

우선 대부분의 참전유공자들이 고령임을 감안해 매달 22만원씩 지급되던 참전명예수당이 내년부터 30만원으로 인상된다. 또 보훈·위탁병원 이용 시 진료비 60%를 감면하던 것도 내년부터는 90% 감면으로 지원을 확대한다. 고령의 유공자들이 살아계실 때 한 분이라도 더 제대로 보답해드리기 위해서다. 국립묘지 신규 조성 및 기존 묘역 확충 등 안장 시설 개선을 추진하며, 사후 영구용태극기 증정 방법 개선 등을 통해 국가유공자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예우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경기북부보훈지청 역시 지역 봉사단체와 연계한 보훈콜 서비스, 지자체·경찰서와 MOU 체결을 통한 통합복지서비스 시스템 구축 등 고령의 국가유공자가 복지 사각지대에서 소외당하는 일이 없는 따뜻한 보훈 구현에 최선을 다 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오늘날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우리나라는 참 많은 시련을 이겨내야만 했다. 그럼에도 흔들리지 않고 매 순간의 위기를 이겨낼 수 있었던 것은 나라를 향한 애국심으로 온 몸을 내던진 국가유공자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그러한 애국심의 밑바탕에는 나라를 위한 희생을 잊지 않고 기억해주리라는 보훈에 대한 믿음이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현재 국가보훈대상자로 국가보훈처에 등록된 사람은 올해 7월 기준으로 약 85만 명이다. 그 가족까지 생각한다면 240만 명이 넘는 보훈가족이 존재한다. 국가보훈처의 따뜻한 보훈으로 그들 모두 소외됨 없이 나라를 위해 헌신했던 것을 자랑스러워하게 되기를 바라본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