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마을 이야기 열일곱 번째】

XⅦ. 마두동(馬頭洞)
마두동은 고양시 중심에서는 서남쪽 방향, 일산동구에서는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행정지역으로 마두1동과 마두2동으로 되어 있으며, 일산을 대표하는 주산 정발산(鼎鉢山)이 있는 마을이다.

마두동은 일산동구 중심부에 위치한 마을이다.

1. 마두동 현황

 

2. 마을의 변천사
▲마두1동

고양군 중면 마두리 > 고양군 일산읍 마두리 > 고양시 마두동 > 고양시 일산구 마두1동 >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1동
▲마두2동
고양군 중면 마두리 > 고양군 일산읍 마두리 > 고양시 낙민동 > 고양시 일산구 마두2동 >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2동

마두1동 주민센터 전경
마두2동 주민센터 전경

3. 마을지명 유래
(1) 마두동(馬頭洞)

마두동(馬頭洞)의 지명은 정발산과 깊은 관련이 있다. 산의 형태가 말(馬)의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 마을이 말의 머리부분에 해당된다고 하여 ‘말(馬)의 머리(頭)’ 즉, 마두라는 지명을 얻게 되었다.

일산동구청과 정발산공원

마두동은 신도시 개발로 새롭게 형성된 아파트 단지에 옛 자연촌락의 이름을 따온 강촌마을, 정발산마을, 백마마을이 있으며, 낙민, 설촌, 냉천마을 등의 옛 지명이 있다. 지명유래는 다음과 같다.

▲강촌마을 : 이 곳에 진주 강(姜)씨가 성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살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현재의 강촌마을 모습

▲정발산마을 : 정발산 기슭에 마을이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정발산 기슭에 있어서 붙여진 정발산마을

▲백마마을 : 백석의 '백'자와 마두의 '마'자를 한 자씩 따서 붙여진 지명이다.

아파트단지가 들어서 있는 백마마을 모습

▲낙민(樂民) : 마을에 모든 것이 풍부하여 '주민들이 언제나 즐겁게 살아간다'는 뜻에서 붙여진 지명이라고 한다.

마을의 이름을 딴 낙민초등학교

▲냉천 : 마을에 차가운 샘이 계속해서 솟아난다고 해서 붙여진 지명이다.

현대의 냉천마을은 빌라와 공원, 상가 등이 자리하고 있다.

4. 마을의 명소
(1) 일산동구청

고양시 면적(268.05㎢)의 22.36%에 해당하는 일산동구(면적 : 59.94㎢)의 교육, 행정, 세무, 환경, 산업, 교통, 부동산 등 일산동구 생활의 전반적인 행정업무를 책임, 관리하는 곳이다.

일산동구청 전경

▲찾아가는 길 :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1256(민원콜센터 : 031-909-9000)

(2) 아람누리 도서관
정발산 숲과 아람누리 문화광장을 배경으로 자리잡고 있는 아름다운 도서관이다. 2층과 3층 로비에서는 시원하게 트인 숲과 광장을 마주하며 책을 읽을 수 있다. 예술분야의 외국서적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 더 매력적인 도서관이다.

아람누리 도서관 전경

▲개관일 : 2007년 6월 22일
▲규모 :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4,457㎡)
▲도서 : 181,005권 / 비도서 : 2,198매 / 잡지 : 188종 / 신문 : 67종 / 특화분야 : 예술ㆍ외국자료 37,989권 (고양시 도서관센터 참고)
▲찾아가는 길 :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1286

(3) 고양시립 마두도서관
정발산 자락에 있는 도서관으로 많은 책과 잘 갖춰진 열람실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정발산 숲을 산책할 수 있고, 주변의 예쁜 단독주택단지를 구경할 수 있는 아름다운 환경을 갖춘 도서관이다.

고양시립 마두도서관 전경

▲개관일 : 1999년 5월 27일
▲규모 :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3,757㎡)
▲도서 : 183,261권 / 비도서 : 5,621매 / 잡지 : 133종 / 신문 : 31종 / 특화분야 : 행정ㆍ경제자료 13,322권 (고양시 도서관센터 참고)
▲찾아가는 길 :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355

(4) 국립암센터
국립암센터는 암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와 진료를 통하여 우리나라 국민의 암 발생률과 사망률을 낮추고 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국민보건향상에 이바지하고자 설립된 정부출연기관이다. <참고 : 국립암센터>

국립암센터 전경

▲진료센터 16개 : 위암∙대장암∙폐암∙간암∙전립선암∙갑상선암∙유방암∙자궁암∙특수암∙소아청소년암∙혈액암∙지원진료∙임상시험∙암예방검진∙양성자치료∙진단검사센터
▲진료개시일 : 2000년 10월
▲주무기관 : 보건복지부
▲찾아가는 길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323

(5) 고양아람누리
고양아람누리는 장르별로 특성화하여 건설한 전문공연예술센터다. 오페라극장인 아람극장(1,887석), 최상의 어쿠스틱 음향을 자랑하는 아람음악당(1,449석), 가변형 객석의 실험무대 새라새극장(281석) 등 3개의 공연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변형 파티션을 갖춘 아람미술관, 정발산의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노루목야외극장, 그 밖에 문화예술 강의시설과 카페 및 레스토랑 등의 편의시설이 갖추어진 아람마슬이 있다. <인용 : 고양문화재단>

아람누리 전경

▲찾아가는 길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1286

5. 현대의 마두동
 

고양아람누리 상공에서 바라 본 마두동 <사진 = 고양문화재단>
일산동구청이 자리하고 있는 마두동

마두동은 정발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마을이다. 마두1동의 전원주거지역은 고양시의 비버리힐즈라 불리는 고급스럽고, 아늑한 주거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마두2동은 강촌공원과 마두공원을 중심으로 강촌마을 아파트가 양쪽으로 있어 깨끗하고, 조용한 한국형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일산동구의 행정을 책임지는 일산동구청이 자리하고 있으며, 교육·문화의 중심도시로 학원가와 아파트단지, 빌라, 단독주택, 상가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마을이다. 마두역, 백마역, 정발산역 등을 통해 많은 주민들이 편리하게 왕래하고 있으며, 예로부터 정발산의 아늑한 자락에 있으면서 정겨움이 넘치는 마을로 널리 알려진 곳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