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코딩연구소 이창훈

미래 학자들은 앞으로 다가올 시대에서 국가 경쟁력의 기초는 소프트웨어 산업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코딩 S/W프로그래밍 교육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코딩 S/W는 기존의 언어위주의 프로그래밍을 컴퓨터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논리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코딩 S/W는 기존의 언어위주의 프로그래밍과 구별 되는 놀이와 생활주변의 소재를 선택하여 프로그래밍 하는 쉽고 재미있는 소프트웨어로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 언플러그 S/W : 컴퓨터 없이 다양한 엑티브로 하는 프로그래밍으로 반복, 함수, 변수등의 개념을 쉽게 익힐 수 있음

나. 엔트리 S/W: 게임(mp3재생기, 카톡, 벽돌부수기등)을 통해 실제 프로그래밍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음

다. 피지컬 S/W : Ardunoid(소형컴퓨터)를 활용하여 생활주변의 소재(LED 조명조절장치, 자동로봇청소기, 음파감지기, 거치측정기등)를 직접 만들어 체험하는 프로그램밍 학습

교육과학기술부의 2010년 10월부터 방과 후 학교운영 적극 권장과 정부의 청년실업해소를 위한 IT계의 고용창출, 논리, 창의성교육의 미래교육 매체로서 2018년까지 소프트웨어교육이 유, 초, 중, 고등학교 정규교과 과정에 포함됨에 따라 국내 교육기관에서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코딩 S/W 컨텐츠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놀이와 생활주변의 소재를 선택하여 프로그래밍 하는 소프트웨어교육은 현재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 사회에서 교육의 핵으로서 초 관심 영역으로 미국, 영국, 핀란드, 에스토니아에서는 국가 정책 사업으로 수상이 직접 관리하는 등 세계 각국의 주요 관심과 더불어 동아시아에서도 코딩 S/W개발의 인식이 아래와 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 세계의 코딩 S/W교육

․S/W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미국,영국,핀란드,에스토니아 등)

․최근의 인기 직업군 변동 (iOS, 안드로이드 개발자, SEO 전문가 등)

․굴지의 세계적 IT기업의 S/W교육 참여 확대

(‣해외: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구글 ‣국내: 삼성전자, 네이버, SKT)

․아시아, 중남미 지역의 S/W 교육필요성 인지하나 컨텐츠 및 재원의 절대부족

국가

교과존재형태

필수선택

과목명 존재형태

학력

독립

통합

영국

 

필수

Computing

초,중,고

일본

 

둘 중 선택

사회정보, 정보과학

고등학교

 

필수

기술 55/175시간

중학교

중국

 

필수2 + 선택2단위

정보기술 인프라

고등학교

 

선택

종합실천 5개영역

초3~중

이스라엘

 

선택/필수

컴퓨터과학

고등학교

 

필수

과학 2단원(7단원중)

중학교

인도

 

필수

Computer Masti

초,중,고

에스토니아

 

과학군(선택)

코딩기초, 응용S/W

고등학교

 

선택

정보

Ba-school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