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 고양시장, 조대원 전 맑고연 대표, 김영선 전 시의원(사진 왼쪽부터)

최성 고양시장이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요진 와이시티 특혜설은 명백한 허위사실이자 명예훼손’이라며 법적 대응을 강력히 시사했다.

고양시가 최근들어 두차례 보도자료와 해명자료 등을 통해 법적 대응을 거론한 것의 연장선으로 읽힌다. 

최 시장은 게시글을 통해 “요진 특혜설과 관련 수십 차례 법적 자문을 받으면서, 투명하고 공정한 법 집행을 한 사안에 대해 5년 넘게 반복적인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이 진행되고 있는 작금의 사태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특정 정치세력과 결탁되거나, 시민단체를 겉으로 표방하면서 실재로는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경우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적폐청산 차원에서 강력히 법적 대응하겠다”고 적었다.

전임 황교선 시장으로 자신을 소개한 이는 댓글로 "이제 의혹제기를 멈춰야 한다"며 지원사격에 나서기도.

최 시장의 엄포는 지난 18일 와이시티 특혜설을 제기하는 토론회를 개최한 고양발전시민단체연대회를 염두해 둔 것으로 보인다.

올해 7월 창립된 이 단체는 주요참여 인사 상당수가 최성 시장과 정치적으로 반목하고 있는 인사들로 구성됐다. 자유한국당 당적을 가진 인사도 있다. 최 시장이 고양발전시민단체연대회측 인사에 대한 고소전을 개시할지 관심사다.

최성 시장은 이미 2014년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요진 와이시티 특혜설’과 ‘킨텍스 지원부지 헐값매각 의혹’을 제기한 김영선 시의원을 고소한 데 이어, 2015년 12월에는 마찬가지로 4·13총선을 앞두고 조대원 당시 맑고연 대표를 고소한 바 있다.

<이미지 : 최성 고양시장 페이스북>

김 전 의원은 대법원 판결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이 확정, 조대원 대표는 고소 죄목중 모욕죄로만 기소돼 1심에서 벌금 100만 원이 선고된 상태다.

2018년 6월에는 지방선거가 열린다. 10달도 남지 않았다. 3선 출마에 나설것으로 예상되는 최성 시장이 지난 두 번의 선거와 마찬가지로 고소카드를 누구에게 꺼낼지 관심사다.

강경대응을 천명한 최 시장이지만 와이시티 의혹에 대한 고양시의 대응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많다.

특히, 시장 취임 후 7년이 지난 현재 일산신도시 관문의 대규모 개발사업인 와이시티 복합개발과 관련한 기부채납 불이행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서 의혹제기에만 단호하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요진개발에는 끌려다니면서 문제를 제기하는 고양시민에게만 강경하다”는 평이 나올 정도.

고양시가 관련 의혹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다고 믿는 사람도 별로 없다. 최성 시장이 수차례 주장하는 것은 전임 강현석 시장이 벌여 놓은 문제를 자신이 해결했다는 것이다.

와이시티 의혹 제기 당사자의 상당수가 자유한국당 혹은 지역 보수진영이라는 문제도 있지만, 7년전 최성 시장을 지지했던 진보세력들도 이 문제가 해결됐다고 여기지는 않고 있다. 고양시와 요진개발의 법정공방을 지켜보자는 입장 수준. 

18일 고양발전시민단체연대회 주최 토론회에 참여해 오랜만에 공개석상에 등장한 나진택 전 경기도의원은 “와이시티 특혜설은 시민후보로 최성 시장 당선에 도움을 준 고양시 시민단체들의 공동 책임이기도 하다”는 식의 주장을 펼쳐 눈길을 끌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