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마을 이야기 열세 번째】

XⅢ. 화정동(花井洞)

화정동은 고양시 중심에서 남쪽 방향에 위치한 마을로 법정동으로는 화정1동과 화정2동이 있다. 전형적인 농촌마을이었으나, 1990년대 초 대규모 아파트 택지개발사업이 이루어지면서 현재는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변화하였다. 마을 중앙에 화정역과 시외버스터미널이 있고, 충장로·화중로·행주대로가 지난다. 사통팔달의 지리적 조건으로 덕양구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상업 중심지다.

화정동은 덕양구 상업 중심마을이다.

1. 화정동 현황

2. 마을의 변천사
▲ 고양군 구지도면 대장리 > 고양군 지도면 화정리 > 고양군 지도읍 화정리 > 고양시 화정동 >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1996년10월21일. 화정1동과 화정2동으로 분동)

화정1동 주민센터 전경
화정2동 주민센터 전경

3. 마을지명 유래
(1) 화정동(花井洞)
화정은 택지개발사업이 이루어지기 전 이 지역의 대표적인 마을이었던 '화수촌(花水村)'과 '냉정촌(冷井村)'에서 ‘꽃 화(花)’와 ‘우물 정(井)’자를 따서 붙여진 지명이다. 꽃이 많이 피고, 맑은 물과 찬우물로 유명했던 마을에서 지명의 유례를 찾을 수 있다.

위에서 바라 본 화정동 모습

화정동의 옛 지명으로는 골머리(꽃물, 화수촌), 냉정(찬우물), 백양동 등이 있으며, 지역을 부르는 것으로는 전나무백이, 화수개울, 용우출이 고개 등이 있으며 지명유래는 다음과 같다.

▲골머리(꽃물, 화수촌) : 옛날에 맑고 깨끗한 개울이 있었는데, 마을에 활짝 핀 꽃들이 이 개울을 따라 떠내려간다고 해서 꽃과 물이 많은 곳이라 하여 화수, 꽃물리라 불렸다고 한다. 꽃물리란 이름이 시간이 지나면서 골머리로 변하게 되었다.

꽃이 많이 피고, 물이 많아 꽃잎이 떨어질 때면 꽃물이 흘러내려갔던 골머리마을

▲냉정(冷井), 찬우물 : 이 곳을 냉정이라 부르게 된 것은 마을에 인근에서 유명한 우물이 있다고 해서 붙여진 지명이다. 지명과 관련해서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는데, 옛날 왕의 능자리를 찾다 서삼릉에 땅을 파니 많은 물이 계속 나왔다고 한다. 지관이 땅의 지형을 유심히 보고, 왕릉자리에서 뻗어 내려간 자리에 우물을 파면 이 물이 없어져 왕릉자리로 쓸 수 있다고 했다. 이에 정기를 따라 내려가보니 화정동에 이르렀고, 이 자리에 우물을 파니 서삼릉 자리에 물이 모두 빠지고 왕릉을 만들 수 있었다고 한다. 우물이 마르지 않고, 유난히 차갑다고 해서 냉정(찬우물)이라고 불렀고, 이 마을도 우물의 이름을 따서 냉정마을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지금의 화정역 인근에 해당되는 냉정마을

▲백양동(白楊洞) : 이곳을 백양동이라고 부른 이유는 이 마을에 버드나무의 일종인 백양나무가 많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백양동은 논과 밭이 자리했던 곳으로 화정2동의 옛 지명이다.

▲화수개울 : 국사봉 사이에 있는 옛 개울의 이름으로 만개했던 꽃들이 떨어지면서 화수개울을 통해 마을로 지나 흘러내렸다고 하여 붙여진 지명이다.
▲전나무 백이 : 이 지역에 전나무가 빽빽하게 많아서 붙여진 지명이다.

전나무가 많아 이름 붙여진 전나무 백이는 지금의 명지병원 인근 지역이다.

▲용우출이 고개 : 흥도동 베라산마을로 넘어가는 고개의 이름으로 예전에 이곳에서 용이 승천했다고 하여 붙여진 지명이다.

4. 마을의 명소
(1) 덕양구청

덕양구의 교육, 행정, 세무, 환경, 산업, 교통, 부동산 등 덕양구 생활의 전반적인 행정업무를 책임, 관리하는 곳이다.

덕양구청 전경

▲찾아가는 길 : 경기 고양시 덕양구 화중로 104번길 (민원콜센터 : 031-909-9000)

(2) 화정시립도서관
17만권에 이르는 도서를 보유하고 있는 도서관으로 덕양 지역의 메인 도서관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보검색실이 잘 갖춰져 있고 화정은빛공원과 맞붙어 있어 쾌적한 환경에 위치하고 있다.

화정시립도서관 전경

▲개관일 : 2003년 9월 4일
▲규모 :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4,580㎡)
▲도서 : 188,634권 / 비도서 : 5,770매 / 잡지 : 132종 / 신문 : 38종 / 웹컨텐츠 : 44,308 / 특화분야 : 사회복지ㆍ청소년자료 6,618권 (고양시 도서관센터 참고)
▲찾아가는 길 : 고양시 덕양구 은빛로77번길 8

(3) 고양어린이박물관
2016년 6월 7일 개관한 고양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를 위한 공간으로 다양하고 아름다운 문화와 가치를 놀이와 체험으로 즐기며 배우는 놀이마당이다. <고양어린이박물관 참고>

고양어린이박물관 전경
고양어린이박물관 전시장 <사진 = 고양어린이박물관>
고양어린이박물관 전시장 <사진 = 고양어린이박물관>
고양어린이박물관 전시장 <사진 = 고양어린이박물관>

▲규모 :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8,492㎡)
▲시설 : 체험 전시실, 교육실, 소강당, 수유실, 보건실, 피크닉실, 물품보관실 등
▲찾아가는 길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중로 26길

(4) 국사봉 지석군묘
행주 누리길 지렁산 정상부 부근에 위치한 청동기 시대의 지석묘, 고인돌 유적이다. 처음 학계에 보고된 것은 1990년대 초반 화정 신도시 개발에 따른 문화유적 조사 중 서울대 박물관에서 보고서를 통해 확인되었다. 부장품 등은 오래 전에 훼손되어 그 원형을 볼 수 없으며 누리길을 사이로 덮개돌과 받침돌이 보이는 고인돌 수 기가 남아있다.

국사봉 지석군묘 <사진 = 고양시 티스토리>

▲지정번호 : 향토유적 제 56호
▲찾아가는 길 :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행주누리길 내 위치

5. 현대의 화정동

덕양구청 방향으로 본 마을의 모습
화정동은 아파트와 상가 밀집지역으로 발전하였다.

화정동은 덕양구 중심지역로 대형상가가 밀집되어 있고, 아파트 단지와 주상 복합건물이 주거지를 이루고 있다. 덕양구청과 같은 관공서를 비롯하여 우체국, 도서관, 종합병원이 있어 인구 밀도가 높은 밀집지역이기도 하다. 또한 지하철 3호선 화정역, 시외버스터미널과 능곡, 일산, 원당, 수색 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사통팔달의 도로망이 갖춰져 있어 지리적 조건이 매우 뛰어난 마을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