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출업무 처리시 사전 오류계좌 검증을 통한 금융사고 예방
연간 약 2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 기대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NH농협은행 경기영업본부와 25일 도교육청 사일륙홀에서 공립학교회계 지출업무 처리를 위한 e-전자금융시스템 개통식을 가졌다.<사진>

지난 5월 17일 경기도교육청과 NH농협은행 경기영업본부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약 3개월간 공립학교회계 지출업무 처리를 위한 e-전자금융시스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구축했다. 또한, 공립학교 전체 사용에 앞서 2주간 시범운영을 통해 사용자 위주의 시스템 점검을 거쳤으며, 28일부터 공립학교 회계시스템에 전면 사용하게 된다.

e-전자금융시스템의 개통으로 앞으로 공립학교와 교육행정기관 업무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교육청은 그동안 중앙집중식이었던 금융시스템을 분산식 금융시스템으로 바꾸면서 업무지연현상이 해결되고, 시스템 내에서 사전에 오류계좌를 검출해낼 수 있게 되었으며, 학교에서 기존에 지불하던 수수료가 없어지면서 연간 2억 원의 예산절감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문순 경기도교육청 재무담당관은 “e-전자금융시스템 개통으로 지출업무 전산화와 학교 행정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 금융사고 예방 등 회계 투명성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강구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비특별회계를 사용하는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에서도 11월부터 e-전자금융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