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보훈지청 보훈과 배아름

6월이 되며 거리 곳곳에 익숙한 단어가 눈에 띈다. 바로 '호국보훈'이라는 말이다. 6월은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호국보훈의 달인데,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호국영령과 순국선열의 숭고한 의지를 한 달 내내 기린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올해 국가보훈처는 호국보훈의 달 슬로건을 '나라를 위한 고귀한 희생, 하나 되는 대한민국'으로 삼아 호국보훈의 달을 계기로 국민 소통과 통합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호국보훈과 소통, 통합은 조금 거리가 멀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역사적으로 많은 외침을 받아 끊임없이 분열의 우려가 있었음에도 결국 하나로 통합해 발전해나갈 수 있었던 이유는 결국 나라를 위해 온몸을 바쳐 희생한 분들에 대한 예우에 소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호국보훈의 달을 기리며 그 의미를 되새기는 것만으로도 국민 통합의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는 이유다.

요즘 젊은이들에게 호국보훈이라는 단어는 어딘지 모르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일상에서 쉽게 접하기 어렵고, 친숙하지도 않은 말이다. 하지만 지금의 대한민국의 근본을 이루는 것은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애국심이며, 멀게 느껴져도 결코 우리의 일상과 떨어질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호국보훈이라는 단어와 친해져야 할 필요를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호국보훈과 친해지기에 6월만큼 좋은 달이 없다. 국가보훈처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다양한 계기 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가유공자와 시민이 함께 할 수 있는 행사와 무엇보다도 국가유공자를 직접 방문·위문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따뜻한 보훈'이 눈에 띈다.

따뜻한 보훈은 나라를 위해 희생한 분들을 찾아서 예우하고 자연스럽게 국민 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각오의 표현이다. 그에 따라 국가유공자 중상이자 등 10,000여 명을 위문하고 11,000여 국가유공자 가구에 대해 주택개보수 등 사회공헌사업을 활성화 할 계획이다. 말 뿐인 예우가 아니라 국가유공자의 피부에 직접 와 닿을 수 있는 예우를 통해 진정으로 국가유공자가 필요로 하는 보훈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다. 국가유공자와 시민이 함께 하는 행사를 통해 지난 탄핵정국을 지나면서 생채기가 난 국민의 마음을 치유하고, 새로운 정권의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지역별·세대별 장벽을 허물어 광화문 광장을 가득 채웠던 촛불처럼 하나 된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로 만들겠다는 각오다. 이러한 행사에 참여해 본다면 자연스럽게 호국보훈이라는 단어와 친밀해 질 수 있을 것이다.

국가보훈처 주관의 행사에 참여해 보는 것뿐만 아니라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를 위해 희생한 국가유공자를 추모하고, 그 분들의 애국정신을 계승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보는 것 또한 추천한다. 현충원도 좋고, 각 지역의 가까운 현충시설을 방문해 보는 것도 호국보훈과 친해지기에 훌륭한 계기가 될 것이다.

경기북부 관내에만 11개 시·군에 138개의 현충시설이 있다. 게다가 상당수의 현충시설이 산이나 도심 외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택가 근처, 학교 앞, 근린공원 등 우리 일상 가까이에 위치해있다. 모르고 지나친다면 그냥 지나칠 수도 있지만, 그 의미를 알게 되면 지역 사회를 수호하기 위해 장렬히 산화한 호국영웅들이 생각보다 우리와 아주 가까운 곳에 존재한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이런 것들을 통해 호국보훈과 조금이나마 친해진다면, 6월을 생각보다 훨씬 의미 있고 유익한 호국보훈의 달로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