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경비노동자·관리소장·입주민 4자 상생협의체
“최저임금 1만 원 시대 앞두고 고용안정에 주력”

게티이미지뱅크

고양시 아파트단지에 고용된 경비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과 인권보장, 고용안정을 위한 상생기구가 설치된다. 1기 신도시 일산이 위치한 지역특성 맞춤형 비정규직 대책이다.

6월 2일 고양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 회의실에서 ‘고양시 경비인권네트워크(이하 경비인권네트워크)’ 설치를 위한 제1차 운영위원회가 진행됐다.

추진되는 경비인권네트워크는 당사자인 경비원을 비롯해 입주민 대표, 관리소장, 비정규직지원센터가 모인 4자 협의체 성격이다.

고양시 경비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과 고용안정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이런 성격의 민간협의체가 구성되는 사례는 고양시가 최초다.

2일 운영위원회를 통해서는 식사동 소재 아파트단지 관리소장 강석주씨와 백석동 소재 아파트단지 경비노동자인 김경규씨가 공동대표로 선출됐다. 임기는 1년이다. 운영위는 관리소장 4인, 입주자대표 2인, 경비노동자 2인, 센터 실무자 3인으로 구성됐다.

경비인권네트워크는 지난해 5월 고양시 노사정협의회 차별개선분과에서 경비노동자 인권보호 방안을 논의한 것이 시작이다. 이후 추경예산을 확보해 비정규직지원센터가 관내 524개 아파트단지를 전수 조사하는 과정에서 그 필요성이 대두됐다.

입주민들과 경비관리업체, 경비노동자간 잠재하거나 현실화되는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는 기구의 필요성이 제기됐던 것.

비정규직지원센터에 따르면 당장은 경비노동자의 임금산정과 고용문제의 노사간 문제보다는 정당한 휴게시간 보장 등의 기본적인 권리를 알리고 갈등관계를 사전에 예방하는 상생에 방점을 두고 활동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고령의 근로자가 많고 고용불안정과 갑질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 경비노동자의 포괄적인 인권보호 방안으로의 논의 확장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최저임금 상승을 앞두고 관리비 상승을 우려한 경비노동자 해고바람도 막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비정규직지원센터 손용선 실장은 “해마다 경비노동자는 근로자수 감축 속에서 노동환경이 열악해지고 있다”며, “현장에 나가보면 야간 휴게시간에도 초소에서 쪽잠으로 대체하는 경비원들을 볼 수 있다. 일부 관리소장이나 입주자들은 ‘경비가 무슨 휴게시간이 있느냐’는 말도 쉽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손 실장은 “앞으로 최저임금 1만 원 시대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고용지속성을 위한 사회적 합의도 필요하다. 이번 네트워크 구성은 이런 사회적 합의의 첫발을 뗀 것으로, 고양시가 전국의 모범이 될 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