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 싫어! 밥 먹기 싫어!” 한 숟가락 떠먹는데 세월아~네월아. 밥 먹을 때마다 아이들과 전쟁을 치르노라면 엄마 입장에선 여간 속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집에서의 편식이 나가서도 이어질까 아이들을 어린이 집, 유치원에 보내고도 엄마들은 걱정이 앞선다.

이런 엄마들의 걱정을 진작 알고 준비라도한듯 아이들의 ‘건강(Health), 안심(Hygiene), 행복(Happiness)’한 밥상을 위해 오늘도 바삐 움직이는 곳이 있었으니... 
고양시 100인 미만의(영양사 고용의무가 없는)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위생· 안전· 영양관리를 지원하고 있는 고양시어린이급식관리 지원센터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덕양구에 위치한 어린이급식관리 지원센터의 변기원 센터장.

식약처에서 제시한 지침에 따른 교육을 위해 어린이 집을 순회방문하고 고양시 아이들의 영양가득· 즐거움 가득한 식단을 위해 오늘도 분주하게 움직이는 어린이급식전문기관, 고양시어린이급식관리 지원센터의 변기원 센터장을 만나보았다.

“아이들의 건강· 안심· 행복 식단 책임지는 곳”

저희 센터는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와 고양시가 주관하고 부천대학교가 위탁·운영하는 어린이급식전문기관으로 2014년 5월 개소했어요. 건강(Health), 안심(Hygiene), 행복(Happiness) 이라는 각각의 주제로 고양시만의 특화된 사업을 펼치며 센터에 등록된 시내 100인 미만의 영양사가 없는 어린이급식소를 지원하고 있답니다. 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모든 분들이 다 영양사 자격증이 있는 선생님이에요. 매월 고양시 어린이집, 엄마들의 요구도가 반영된 20종의 연령별 맞춤형 식단과 그에 따른 표준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구요. 매월 새로운 메뉴를 추가하기 위해 신 메뉴 개발부터 재미난 프로그램 기획까지 아이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식단을 위해 애정을 갖고 열심히 일하고 있어요. 이외에도 아침밥을 먹고 오지 않는 원아를 위한 오전간식죽형식단, 늦은 시간 귀가하는 원아를 위한 오후간식일품형 식단, 방사능 오염에 따른 학부모의 염려로 수산물을 배제한 수산물대체형식단 등 현장의 요구도를 지속적으로 반영한 고양시만의 특별 식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영양쑥쑥! 재밌는 활동을 통해 편식을 예방해요.

“당 줄이고 나트륨은 적게!”

『당 줄이고 나트륨 적게! 귀한 우리 아이들을 위해』라는 슬로건으로 건강(Health)사업을 작년에 이어 올해 주력해서 진행하고 있어요. 나트륨 줄이기는 작년부터 꾸준히 진행해오던 프로그램이구요. 올해는 ‘건강한 당 스토리’라는 주제로 어린이의 저당 식습관 형성과 저당실천 방안을 목표로 저당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영유아 시기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3가지의 저당 프로그램을 실시했는데요.
첫 번째는 331명 어린이를 대상으로 ‘고야미 고우리의 건강한 당 이야기’ 막대인형극을 통해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진행했어요. 또한 보건소 운동 처방사 선생님과 함께하는 ‘키 쑥쑥 체조’ 체육활동을 통해 당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어떻게 되는지, 적절한 당 섭취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해 교육했답니다. 두 번째는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를 줄이기 위해 지역의 딸기 농장에서 직접 딸기를 수확해 보고 설탕을 1/2로 줄인 저당쨈을 만들어보는 체험식 저당프로그램을 진행했어요. 저당쨈 만들기나 저당간식 만들기 활동을 통해 어린이 스스로 저당 음식을 구별하고 선택해 섭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가치를 두고 있어요. 참! 한 가지 빠뜨렸네요. 

고양시어린이급식지원센터가 제작한 '소금을 줄여요' 저염송 애니메이션.

저희 센터에서 저염 프로그램 일환으로 ‘소금을 줄여요’ 라는 저염송 노래를 만들었는데 반응이 좋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했어요. 많이들 좋아하시던데, 많이들 듣고 따라 불러주시면 좋겠어요. (아래 링크 참조- 저염송)
(https://www.facebook.com/고양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782766055150565/videos)

저당간식 만들기 활동을 통해 우리 스스로 저당 음식 구별해요!

“식중독 NO! 깨끗한 환경 OK”

저희 센터는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의 급식환경을 개선해 어린이급식소 식중독 사고‘ZERO’를 목표로 안심(hygiene) 특화사업을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어요. 안심(Hygiene)사업은『식중독 청정구역, Safe Zone』이라는 슬로건으로 식중독 제로화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식중독 발생 사전 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유치원을 방문해 위생안전 점검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지난 9월 말, 10월 초까지 20인 미만 가정어린이집 만 1~2세 어린이 400여명을 대상으로 영양. 위생 인형극을 마련해 손 씻기의 중요성을 알리기도 했어요. 인플루엔자, 유행성눈병, 집단적 감염병은 올바른 손 씻기만으로도 70% 예방이 가능하거든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난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의 감염병과 식중독 예방에 최선을 다하려 노력하고 있어요.

식중독 청정구역 Safe Zone(안전지대)! 꼼꼼한 위생점검은 필수!!

“행복하 Go! 취업하 Go!"
저희 센터와 고양시일자리센터는 어린이 급식소의 구인해결을 위해 『함께 하Go!, 취업 Job Go!』라는 슬로건으로 행복(Happiness)사업을 실시하고 있어요. 어린이급식소와 구직을 원하는 조리원을 매칭하여 센터에서 위생· 안전교육을 실시해 어린이급식전문 조리원을 양성하는 사업이에요. 어린이급식소의 조리원 구인안정으로 행복한 급식환경을 만들고 어린이급식소의 전문성 향상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어요.

인형극을 통해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배워요.

우리 가족 건강한 싱싱 밥상~ 새끼손가락 걸고 싱겁게~ 모두 함께 건강해져요~♪”

센터에서 제작한 노랫말 가사처럼 우리 아이 건강. 안심. 행복급식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뛰는 고양시어린이급식관리 지원센터. 우리들의 미래인 아이들의 건강한 웃음소리가 끊임없이 울려 퍼질 수 있도록 앞으로의 행보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