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지난 13일부터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한 가금류 이동제한이 해제됐다고 14일 밝혔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이번에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는 전국적으로 총 379농가 3,787만수에 이를 정도로 농가 피해가 컸으며, 전국적으로는 4월초에도 AI가 발생된 사례가 있었다.

고양시는 지난 3월 3일 관산동 토종닭 농가에서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이후로 한 달여 동안 관내 추가적인 발생이 없었다.

시에 따르면 경기도북부 동물위생시험소가 지난 4일부터 고양시 AI 발생농가 및 반경 10Km 이내의 가금사육농가를 포함해 총 115개소 대해 임상관찰 및 시료를 채취해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했다.

검사결과 대상 농가 115개소에서 모두 음성 판정되어 고양시의 닭과 오리 등 가금류 이동제한 조치가 해제된다.

이동제한은 30일간 발생 농장 반경 10㎞ 이내에 설정된 방역대에서 추가 발병이 없고, 이후 정밀검사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아야 해제할 수 있다.

이동제한이 해제되면 가금류 입식전 검사를 거쳐 가금류 재입식 등이 가능하다.

다만, 전국적인 AI 위기단계 하향 조정 시까지 시에서 운영하는 고양시 AI재난대책본부와 제1거점 소독시설을 일정기간동안 고양시 농업기술센터 내에 운영할 계획이다.

AI 방역작업장을 찾은 최성 고양시장 <사진 = 고양시 농산유통과 제공>

시 관계자는 “지난 3월 3일 AI 발생이후로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여 왔다.”며 “고양시는 AI 상황이 종료되지만, 전국적으로 모든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거점소독시설과 방역소독 차량운영, 농가소독과 일일예찰 등 방역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최성 고양시장은 “그 동안 AI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불편을 감수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농가와 고양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재난과 화재, 질병 등 어떤 상황에서도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기 위해 저와 공직자 모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지난 3월 3일 AI 발생 직후 발생 농가, 3km이내 및 취약농가에 대한 살처분 및 수매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AI재난상황실과 거점소독시설 2곳, 방역통제초소 4개소를 24시간 운영해 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