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교육청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정기적으로 자원봉사하는 새내기 학부모를 위해 학교현장을 방문하여 도서관 운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부모 자원봉사 교육 <사진 = 고양교육지원청>

고양시 초·중·고 전체학교에 학교도서관이 설치되어 교육수요자에게 도서관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매년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과 학부모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도서관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대출반납 지원, 서가정리, 도서관행사 운영 등의 활동을 하고 있는 학부모 자원봉사자의 역할이 매우 크다.

사전수요조사를 통해 백마초등학교를 포함한 6개 학교를 선정하여 도서관팀 담당자 2명이 3~4월 학교도서관을 방문하여 학교실정에 맞는 연수를 실시한다.

연수내용은 도서관 자료를 찾는 방법, 자료조직의 기본 체계, 서가배열방법, DLS 및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사용법,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컨텐츠 활용 등에 관한 것이다.

학부모 자원봉사자는 대출․반납 서비스뿐만 아니라 자료찾기·도서관 이용예절 지도, 책 읽어주기 등의 활동을 하기 때문에 도서관 운영흐름, 자료조직, 도서관전산시스템에 대한 기본지식이 활동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지원청에서는 교육 후 설문지를 통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듣고 있으며,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학부모의 전문성과 역량을 최대한 끌어내어 자녀와 함께 학교도서관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