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신청사 백석동 요진 업무빌딩으로 이전한다
고양특례시 신청사 백석동 요진 업무빌딩으로 이전한다
  • 고양일보
  • 승인 2023.01.04 16:00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재정 여건 악화 상황, 1,700여억 기금 재원 활용
직원들 불편 신속히 해결… 경제자유구역 대비 근접지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4일 신년기자회견 중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고양일보] 고양특례시는 그 동안 논란이 되었던 신청사를 백석동 요진 업무빌딩으로 이전하고, 이로 인한 막대한 사업비를 절감해 미래 성장적인 분야에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이재준 전 고양시장 시절 현 고양시청사 근처에 신청사를 건립하기로 한 결정을 전면 백지화한 것이다.

시는 4일 시청 문예회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신청사를 백석동 요진 업무빌딩으로 이전하고자 한다”면서 “이는 오직 시민들을 위한 정책 결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난 6개월 간 전문가를 중심으로 신청사TF를 구성해 단계적 방안 등 다각적인 검토를 진행했고, 지난해 11월 기부채납이 확정된 약 2만평에 달하는 백석동 요진 업무빌딩이라는 새로운 선택지가 생겼다라고 밝혔다.

이는 변화된 상황을 고려해 보다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으로 변경하는 것이 미래를 위한 선택이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한다.

백석동 고양시 신청사 예정지 전경
백석동 고양시 신청사 예정지 전경

시에 따르면 신청사 이전의 주요 이유로 첫째, 사업비 2,900억원의 예산 점감 및 1,700여억원에 이르는 기금 재원 활용 여력 확대를 꼽았다. 세계적인 경제 불황 속에 고양시 재정여건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고 성장을 위한 투자 재원 마련도 어려운 현실인 상황을 감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막대한 예산을 수반하는 공공시설 투자 비용을 절감해 고양시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발전적이고 성장적인 분야에 확보한 재원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

둘째, 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사용자인 직원 편익을 고려했다고 한다. 현재 시청은 본청 사무공간보다 임대 사무공간이 더 큰 기형적인 형태를 십년 넘게 지속해 오고 있고, 이로 인한 경제적ㆍ행정적 비효율과 시민과 직원들의 불편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는 것이다. 백석동 업무빌딩을 신청사로 사용할 경우, 쾌적한 환경에서 효율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고 시민ㆍ직원 만족도 또한 크게 높아질 것으로 시는 예상한다고 한다.

셋째, 신청사 부지 결정 당시와 상황이 변경됐다는 점을 꼽았다. 이는 지난해 11월 법원의 업무빌딩 기부채납 이행 판결에 고양시와 요진 양측이 합의해 백석동 업무빌딩이라는 새로운 여건이 마련됐다는 것이다.

넷째로, 경제자유구역 최종 선정에 대비한 근접 지원의 시급성 때문이라고 했다. 경제자유구역 대상지는 JDS 인근 지역으로, 최종 후보지 선정과 이후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근접 지원 필요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한다.

한편, 시는 시청사를 백석동으로 이전함에 따라 구도심 원당지역 활성화를 위한 (가칭)‘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대책도 마련했다. 현 청사부지는 복합문화청사로 개발하고 청사주변지역은 도심복합개발지구로 지정해 원당2구역 도심재개발과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주교 공영주차장 및 신청사 예정부지는 은평고양선 신설 역세권 복합개발로 ‘창조 R&D 캠퍼스’로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또 성사혁신지구는 공영주자장과 업무시설(창조혁신캠퍼스) 중심으로 계획을 변경하고, 원당역을 중심으로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역세권 재개발, 원당 재정비촉진지구는 재개발 조기 실행으로 원당4ㆍ6ㆍ7구역 재개발과 연계, 원당역과 주교공영주차장에 이르는 고양대로는 원당 상징가로 계획한다는 구상이다.

이처럼 시는 신청사를 백석동으로 이전해도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추진으로 원당지역의 미래가치는 상승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이재준 시절 결정한 신청사를 계속 추진하길 원하는 30여명의 시민은 문예회관 앞에서 존치를 주장하며 시위를 벌였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무조건 2023-01-23 18:42:27
지금 지방에 있는 공항들 어떤 꼴이지?
세금 합리적으로 씁시다.
기업 유치 하나 못하는 동네에서.

고양시민 2023-01-21 13:35:08
백석동 빌딩으로 시청사 이전 성공하면 고양시를 한층 발전시키는 조건을 만들지

이건뭐 2023-01-13 10:26:13
까잡수세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김시성 2023-01-09 10:18:02
고양시1년 예산이 3조원인데 세수는 고작 1조원도 안되는데...3천억짜리 신청사라.....???

고양이 2023-01-06 00:03:38
이동환 시장님 이건 의사결정과정의 문제입니다. 합당한 이유만 있다면 백석이든 대곡이든 못옮길 것도 없다고 봅니다만, 오래전부터 계획된 사안을 이렇게 손바닥 뒤짚듯, 고양시정이 시장님 안방인 것 마냥 의사결정을 한다는 사실이 시민으로서 매우 불쾌합니다. 최소한 공청회 몇번은 보여주기식으로라도 할 수 있었던 것 아닌가요?

ㅁㅁ 2023-01-04 19:51:10
분명 원당주변 주민들한테 욕 많이 먹을 결정입니다. 하지만 백석으로 이전하는 그 이유들을 하나같이 따져보면 현명함이 엿보이고 합리적이란 걸 대다수의 고양시민은 깨달을겁니다. 시장님 응원하니 밀고 나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