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보]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18일 종로구민회관에서 열린 2022년 대한민국 도시대상 시상식에서 도시환경 부문 ‘특별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2000년부터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국 22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도시의 지속가능한 균형 발전 및 주민의 쾌적한 삶을 위해 노력한 성과, 도시 성장성, 생활 인프라 수준을 평가하는 상이다.

이번 특별상(국토연구원장상) 수상을 통해 고양시는 정주, 환경 및 교통 분야에서 두루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고양시는 정주분야인 ▲도시재생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함께 가게 현판 제작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주거복지 이동상담소 운영 등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정책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환경분야에서는 고양시의 기후변화 대응책인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한 에너지자립도시 조성 사업 ▲열섬현상 저감을 위한 쿨링&클린로드 사업 ▲도심숲 및 쌈지공원 등 저영향개발 사업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교통분야인 ▲무인 자전거 공유사업(타조) 등 각종 자전거 이용사업 ▲친환경 자동차 보급사업 ▲주민 이동권 보장을 위한 도시형 교통모델(고양누리버스) 운영 사업과 같이 시민을 위한 다양한 정책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2000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특별상을 수상하게 된 것은 큰 영광”이라며, “그동안 시 도시환경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했던 점이 이번 수상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도시대상 수상에 힘입어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시를 만들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