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도서관운영위원회가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 유치 기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고양시 도서관운영위원회가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 유치 기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고양일보] 고양특례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 제10회 대한민국 독서대전’ 개최지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독서문화 진흥에 앞장서는 기초자치단체를 선정, 책의 도시로 선포하고 연중 50여개의 독서 관련 프로젝트 그리고 독서의 달 9월에 국내 최대 규모의 책 축제를 개최하는 사업이다.

이번 유치전에는 전국 3개 지자체가 참가하여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실사, 3차 발표평가를 거쳤다.

고양시는 풍부한 인문학적 인프라와 고양국제꽃박람회, 도서관 책잔치 등 대규모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 경험, 독서문화 진흥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 및 정책적 기반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유치에 성공했다.

고양시는 대한민국 독서대전 개최지 선정을 통해 국비 3억을 확보했고, 지방비를 매칭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고양시가 정한 대한민국 독서대전의 테마는 ‘BOOK WAVE! 책 파도타기’이다. 물결이 일 듯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책과 닿는 독서 환경이 조성되고, 책 생태계 곳곳에 물길이 흐르듯 자연스럽게 독서문화가 흘러가 그 파급력이 역동적인 파도처럼 칠 수 있기를 염원하는 의미이다.

독서대전 개최에 맞춰 고양시는 2023년 연간 50개의 프로그램, 9월 본 행사 중 41개 프로그램 등 총 91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독서대전 프로그램들은 기존 도서관 프로그램과 달리 도서관 이외에도 학교, 지하철역, 박물관, 공원 등 고양시 전역에서 장기간의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독서대전이 책 문화 전문가와 관련 기관의 네트워크가 만들어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 네트워크가 향후 고양시 독서문화발전을 위해 중요한 기능을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제10회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통해 108만 고양시민의 독서 열기가 전국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개최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