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산업진흥원,,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 고양 스마트시티관
고양산업진흥원,,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 고양 스마트시티관
  • 김명숙 기자
  • 승인 2022.09.09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플랫폼 시티 고양’을 대표할 수 있는 4개 테마존과 리뱅랩 체험존 운영
시민과 함께 추진하는 고양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에 관람객 큰 호응 얻어!

[고양일보] 고양특례시와 고양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지난 8월 31일(수)부터 9월 2일(금)까지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 ‘2022년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이하 WSCE 2022)’에서 고양 스마트시티 전시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

31일(수) 개막식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홍정민 국회의원, 조현숙 고양특례시의회 부의장, 오창희 고양산업진흥원 원장 등 각계 내빈이 고양 스마트시티관을 방문했다.

이어 아부다비 첨단교통센터, 이란 정보통신기술부, 주한 퀘백정부 대표부 및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서울시, 수원시 등 대내외 정부부처·지자체 관계자 및 관련 기업, 시민해결단 등 다양한 분야의 참관객들 발길이 이어져 고양 스마트시티 위상을 실감케 했다.

이번 행사 기간 동안 고양 스마트시티 전시관에서는‘디지털플랫폼 시티 고양’을 대표할 수 있는 ▲ 스마트 데이터 ▲ 스마트 뮤지엄 ▲ 스마트 GIS(지리 정보 시스템) ▲ 스마트 리빙랩 및 탄소저감 서비스 등 총 4개 테마존과 ▲ 리빙랩 서비스 체험존을 운영했다.

스마트 데이터존에는 시민이 안전한 도시 구현을 위한 데이터 활용 노후시설물 안전관리 플랫폼과 중소기업 데이터 분석ㆍ활용 지원사업 성과가 소개됐다.

스마트 뮤지엄존에는 고양어린이박물관 어린이 전시해설 로봇‘로보캣’이 전시되었고, 스마트 GIS존에는 오픈 소스 공간정보 플랫폼과 스마트 서비스존에는 고양 스마트시티 리빙랩 ․ 고양 탄소지움카드 서비스가 전시됐다.

관람객들은 고양특례시가 활발하게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에 특별한 관심을 보여 향후 고양특례시를 지속적으로 벤치마킹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시민과 함께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기업의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시티 리빙랩 서비스를 실제 설치된 시제품 시연을 통해 시민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하면서 관람객의 큰 호응과 눈길을 끌었다. 전시된 리빙랩 서비스는 실제 지역에 설치 후 서비스 효과를 시민들과 검증할 예정이다.

진흥원 오창희 원장은“이번 전시관은 고양특례시가 미래 디지털시티를 구현하기 위해 추진 중인 다양한 첨단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시민이 행복한 고양특례시를 만드는데 축적한 경험과 지식을 타 도시로 홍보하고 확산하는데 큰 의미가 있었다”고 밝혔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