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보]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대화도서관이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주최하는 2022년 ‘미디어교육 평생교실’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미디어교육 지원으로 사회 전반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향상시키고자 공공도서관, 사회복지관 등이 주체가 되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는 다양한 매체를 이해하고 미디어의 메시지를 분석, 평가,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상반기에는 학부모 및 양육자를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라이브러닝으로 키우는 미디어리터러시 역량’을 운영했다. 하반기에는 55세 이상 시니어를 대상으로 ‘시니어를 위한 팩트체크’를 운영할 계획이다.

9월 16일(금)부터 10월 14일(금)까지 진행할 이번 프로그램은 각종 광고 및 기사 등의 허위 정보를 구별해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시니어(55세 이상)를 대상으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대화도서관 지하 시청각실에서 허성희 한국언론진흥재단 강사가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며 상황에 따라 온라인 강의(ZOOM)로 대체될 수도 있다.

수업 과정은 ▲허위정보와 팩트체크 ▲나도 만드는 광고 ▲팩트체크 사례 둘러보기 ▲팩트체크를 팩트체크하다 ▲팩트체크의 중요성을 알리다로 구성됐다.

대화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관계자는 “정보의 정확성 확인을 위해 논픽션(Non-Fiction)문구에서 정보의 사실 여부를 검증하는 과정인 ‘팩트체크’를 통해 시니어 시민이 허위 정보를 분별해내고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프로그램 신청은 오는 9월 2일 (금) 오전 10시부터 고양시립도서관 홈페이지(www.goyanglib.or.kr)에서 신청가능하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화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담당자(031-8075-9123)에게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