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문화재단, “2022 하반기 아람문예아카데미” 수강 신청 및 접수
고양문화재단, “2022 하반기 아람문예아카데미” 수강 신청 및 접수

[고양일보] 고양문화재단(대표이사 정재왈)은 고양아람누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2022 하반기 아람문예아카데미>91일 목요일부터 1212일 월요일까지 12주간 진행한다. 11개의 프로그램을 마련한 이번 하반기에는 사진, 건축, 연극 등 신규 장르도 신설하여 수강생들에게 더욱 풍성하게 다가갈 예정이다.

무심코라도 쉽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 사진이 삶의 일부가 된 것 같은 요즘 보는 즐거움, 사진의 즐거움(사진작가 김신중)은 각자 삶의 자리에서 촬영한 사진을 통해 본다는 행위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 나눠보는 프로그램이다. 서울 서촌에 직접 한옥을 지어 살고 있는 강사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사회와 삶터를 바꾸는 공간에 대해 생각해보는 생활 속 건축 이야기, 공간탐구생활(건축전문기자 한은화)은 건축의 지평을 넓히는 동시에 삶의 공간을 깊이 있게 탐구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상, 사진과 건축 분야는 각 3회차의 미니특강으로 꾸려진다.

한편, 세계사를 장식하는 주요 연극 작품을 통해 예술과 역사를 아우르는 시간이 될 연극으로 보는 세계사(연극평론가 김주연)은 장미전쟁(영국), 매카시즘(미국), 게르니카 학살(스페인), 프라하의 봄(체코) 등 세계 12개국의 주요 역사를 바탕으로 한 연극을 살펴보고, 해당 작품이 당대와 동시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던지는지 함께 고민해본다.

아람문예아카데미 회원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과 신뢰를 받고 있는 명강사들도 다채로운 주제로 2022 하반기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죽음에 대한 개론적 고찰을 통해 죽음을 사유해보는 죽음 : 철학적 질문들(철학자 장의준), 합리론과 경험론을 조합하려 했던 칸트의 비판 철학을 알아보는 철학 명저 제대로 읽기 : 칸트 <실용적 관점에서의 인간학>(철학자 이현복), 앤디 워홀(Andy Warhol, 1928~1987), 백남준(1932~2006), 주디 시카고(Judy Chicago, 1939~ ) 등을 통해 20세기 후반 현대미술의 격변을 살펴보는 서양 현대미술 : 팝아트에서 페미니즘까지(미술사학자 박은영)는 삶의 지혜와 예술의 아름다움을 전한다.

클래식 감상을 위한 길라잡이라고 할 수 있는 후마니타스 클라시카 : 레너드 번스타인 렉처 시즌 2(음악칼럼니스트 유형종), 영국 리얼리즘의 주요작을 통해 사회 문제에 대한 고민, 개인의 갈등을 살펴보는 영국 리얼리즘 탐구(영화평론가 한창호), 2000년대 이후 뮤지컬의 흐름을 바꾼 개성 있는 뮤지컬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21세기 동시대 뮤지컬 탐구(뮤지컬 연출가 조용신), 재즈 역사를 장식한 재즈 아티스트 100명의 대표곡과 그들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재즈 아티스트 100 시즌 2(재즈칼럼니스트 김광현)는 다채로운 장르의 명작들을 보다 더욱 알차게 감상할 수 있는 통찰을 나눈다.

12회차로 이루어진 <2022 하반기 아람문예아카데미> 정규 프로그램의 수강료는 160,000~180,000원이며, 미니특강의 수강료는 45,000원이다. 725일 월요일부터 온라인(academy.artgy.or.kr 또는 edu.artgy.or.kr)과 현장에서 수강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세부 커리큘럼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문화재단 누리집(www.artgy.or.kr)과 아람문예아카데미(031-960-0082)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 업 명 : 2022 하반기 아람문예아카데미

기 간 : 2022. 9. 1. () ~ 12. 12. ()

장 소 :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감상실

주 최 : 고양문화재단

프로그램 : 예술과 인문학 분야 총 11개 프로그램

수강접수 : 2022. 7. 25. () ~ 선착순 마감

수 강 료 : 45,000~180,000(프로그램별로 상이)

 

2022년도 아람문예아카데미 하반기 프로그램 안내

 

1. 소설 창작 교실

요일·시간

월요일 10:00~12:00

강의 회차

12

수강료

16만원

강사·약력

이순원

· 소설가

· 수상 문학사상신인상(1988), 동인문학상(1996), 현대문학상(1997), 이효석문학상      및 한무숙문학상(2000), 동리문학상(2016), 황순원작가상(2018)

· 저서 <말을 찾아서>, <압구정엔 비상구가 없다>, <19>, <은비령>

강의 취지

많은 작가들을 배출한 것으로 유명한 아람문예아카데미의 소설 창작 교실은 창작 과정의 실기를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수업이다. 소설이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창작가의 입장에서 들을 수 있으며, 소설의 내용 분석만이 아니라 창작 방법론을 통해 고전과 현대의 대표 작품들을 이해할 수 있다. 또 창작 실습 및 합평을 병행하여 학생들이 실제 창작 과정에 입문하도록 한다.

 

2. 죽음 : 철학적 질문들

요일·시간

월요일 15:00~17:00

강의 회차

12

수강료

16만원

강사·약력

장의준

· 철학자

·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교 및 동 대학원 철학 석사 및 박사

· 저서 <메갈과 저항의 위기>, <웃지 마, 니들 얘기야>, <좌파는 어디 있었는가?>

· 공저 <종교 속의 철학, 철학 속의 종교>, <문명이 낳은 철학, 철학이 바꾼 역사>

강의 취지

본 강의에서는 죽음이라는 문제에 대해 몇 가지의 철학적 관점을 통해서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죽음을 망각하는 문화’, ‘죽음의 공포’, ‘사후의 삶’, ‘자살에 대해 고민해보고 칸트·쇼펜하우어·헤겔·니체·하이데거·레비나스를 애도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 이 강의의 목표는 죽기 전에 죽음을 사유해보는 것이다. 깊이, 함께.

 

3. 철학 명저 제대로 읽기 : 칸트 <실용적 관점에서의 인간학>

요일·시간

월요일 19:00~21:00

강의 회차

12

수강료

16만원

강사·약력

이현복

· 한양대학교 철학과 교수

· 독일 괴팅겐대학교 철학과 수학,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대학교 철학박사

· 독일 괴팅겐대학교 철학과 객원 교수 등 역임

· 저서 <확신과 불신>, <로스쿨과 법학교육>(공저), <동서양 철학 콘서트>(공저), <인간 본성에 관한 철학 이야기>(공저)

· 역서 <성찰>, <방법서설>

강의 취지

<실용적 관점에서의 인간학>은 경험적 관점에서 인간을 규명하고 삶에 유용한 지침을 마련하고자 하는 실용적인 목적에서 쓰였다. 칸트가 교수 시절 20여 년간 강의한 내용을 엮어 1798년에 출판했다. 칸트는 이 책이 인간이 자신에 대해 더 친숙하게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합리론과 경험론을 종합하려 했던 칸트의 비판 철학은 이 책에서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4. 후마니타스 클라시카 : 레너드 번스타인 렉처 시즌 2

요일·시간

화요일 10:00~12:00

강의 회차

12

수강료

18만원

강사·약력

유형종

· 음악·무용 칼럼니스트

· 문화공간 무지크바움대표

· 강의 무지크바움, 세종문화회관, 예술의전당, 성남아트센터,

삼성경제연구소 등

· 저서 <불멸의 목소리> 남성편·여성편, <신화와 클래식>

강의 취지

라틴어 후마니타스이상적인 인간혹은 인간다움을 뜻한다. 오늘날에는 인문학을 가리키기도 한다. , ‘후마니타스 클라시카는 클래식 음악과 관련해 인문학을 살펴본다고 할 수 있다. 이번 학기 주제는 레너드 번스타인이 뉴욕 필 음악감독으로 재직할 당시 제작한 <Young People’s Concerts - 시즌 2>, 클래식 감상을 위한 최고의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5. 영국 리얼리즘 탐구

요일·시간

화요일 15:00~17:00

강의 회차

12

수강료

현장 16만원

강사·약력

한창호

· 영화평론가

·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 영화학 전공

· 저서 <영화, 그림 속을 걷고 싶다>, <영화, 미술의 언어를 꿈꾸다>,

<영화와 오페라>

강의 취지

영국 리얼리즘은 부엌의 싱크대 주변에서 주요 이야기가 전개되기 때문에 키친-싱크리얼리즘이라고도 불린다. 전통 리얼리즘이 갖는 사회적 테마에 집안에서 벌어지는 개인의 문제가 녹아 있으며, 1960년대에 발전하기 시작해 켄 로치와 마이크 리라는 거장을 배출했다. 영국 리얼리즘의 주요작 12편을 통해 사회 문제에 대한 고민, 이에 적응하려는 개인의 갈등을 살펴보자.

 

6. 미니특강 사진 : 보는 즐거움, 사진의 즐거움

요일·시간

수요일 10:00~12:00

강의 회차

3

수강료

45천원

강사·약력

김신중

· 사진작가

· 주요작업 AFTER SOUND(2014~현재), WORKING HANDS(2019~현재)

· 클라이언트 두산아트센터, 국립극단, 국립국악원, 수림문화재단, 자라섬페스티벌, The Class Hyosung 메르세데스 벤츠

· 전시 [Veterans] 6.25 참전 네덜란드대대 사진전(2017), [겨울바다 옆 나의 집] 제부도 아카이빙 사진전(2020), [윤두리굿](2021)

강의 취지

무심코라도 쉽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 사진이 삶의 일부가 된 것 같은 요즘. 이 수업은 사진에 관하여 한번쯤 생각해볼 만한 주제들을 본다는 행위를 통해 이야기 나눠보고자 한다. 본격적으로 사진의 테크닉을 가르치는 수업은 아니지만, 3주간 수강생들이 각자의 삶의 자리에서 촬영한 사진들을 가지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게 될 것이다. 보는 즐거움이 사진의 즐거움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7. 21세기 동시대 뮤지컬 탐구

요일·시간

수요일 15:00~17:00

강의 회차

12

수강료

16만원

강사·약력

조용신

· 뮤지컬 연출가, 평론가, CJ아지트 대학로 예술감독

· 한국예술종합학교 초빙교수

· ·연출 뮤지컬 <모비딕>, <도리안 그레이>, <엘리펀트 박스>

· 프로덕션매니저·제작감독 <오페라의 유령>, <에비타>, <프로듀서스>

강의 취지

2000년 이후 서구 뮤지컬의 흐름을 바꾼 개성 있는 무대 및 영화 뮤지컬을 엄선해 알아본다. 아바(ABBA)의 음악과 팝 뮤지컬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맘마미아>부터 마법 같은 순간이라는 최고의 호평을 받은 <라라랜드>까지! 동시대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작품들의 매력과 창작 과정을 함께 살펴보며 뮤지컬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간다.

 

8. 재즈 아티스트 100 시즌 2

요일·시간

목요일 10:00~12:00

강의 회차

12

수강료

17만원

강사·약력

김광현

· 월간 <재즈피플> 편집장

· 서울예술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 출강

·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 KBS라디오, EBS 라디오, 지니뮤직 재즈 코너 진행

· 저서 <밥보다 재즈>, <판판판>

강의 취지

재즈 역사를 장식한 듀크 엘링턴, 사라 본, 스탄 게츠, 키스 자렛, 박성연, 송영주 등 국내외 재즈 아티스트 100명을 만나보는 시간이다. 상반기에 소개한 50명의 아티스트에 이어지는 강좌로, 네이버 바이브(Vibe)가 추천하는 재즈 아티스트 100명이 남긴 대표곡과 그들의 발자취를 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 시간에는 재즈 라이브 무대도 만날 수 있다.

 

9. 서양 현대미술 : 팝아트에서 페미니즘까지

요일·시간

금요일 10:00~12:00

강의 회차

12

수강료

16만원

강사·약력

박은영

· 미술사학자

·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박사

· 동덕여대 출강

· 저서 <우연한 그림>, <모던 경성의 시각문화와 관중>(공저)

· 역서 <미술사방법론>

강의 취지

20세기 후반 서양미술의 다채로운 흐름을 미술운동 및 경향별로 정리하고 핵심 개념을 파악한다. 추상미술 이후 팝아트의 탄생으로 시작된 형상의 복귀, 작품에 도입된 과학과 테크놀로지, 행위ㆍ환경ㆍ대지로까지 확장된 미술개념의 변화, 여권운동을 넘어 젠더와 심리구조의 탐구로 나아간 페미니즘 등 현대미술의 격변을 살펴보며 미술의 대중화, 개념화, 다원화 현상을 이해한다.

 

10. 연극으로 보는 세계사

요일·시간

금요일 15:00~17:00

강의 회차

12

수강료

16만원

강사·약력

김주연

· 연극평론가, 작가

· 고려대학교 노문학 학사 및 석사, 동국대학교 연극학 박사

· 고려대학교 출강

· 저서 <페테르부르크, 막이 오른다>, <슬라브, 막이 오른다>

· 강의 부산문화회관 <페테르부르크 문화기행>

강의 취지

한 시대를 대표하는 연극 작품에는 작품이 쓰인 시대의 역사적ㆍ사회적 의의가 선명하게 담겨 있다. 본 강의에서는 연극사를 장식하는 주요 작품들 가운데 작가의 역사관과 시대관이 또렷한 작품들을 골라 작가의 시선을 살펴보고, 해당 작품이 당대와 동시대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던지는지 함께 고민하며 예술과 역사를 아우르는 시간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11. 미니특강 건축 : 생활 속 건축 이야기, 공간탐구생활

요일·시간

금요일 19:00~21:00

강의 회차

3

수강료

45천원

강사·약력

한은화

· 중앙일보 건설부동산팀 기자

· 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과 졸업, 서울시립대하교 건축학 석사 수료

· 저서 <아파트 담장 넘어 도망친 도시 생활자>

· 연재 중앙일보에 한은화의 공간탐구생활’ ‘한은화의 생활건축연재 중

강의 취지

생활 속에서 접하는 쉬운 건축 이야기와 공간 해설서. 서울 서촌에서 실제로 한옥을 짓고 사는 강사의 경험담을 시작으로, 건축의 지평을 넓혀 본다. 각종 도시 규제와 행정제도가 만드는 천편일률적인 건축부터 각고의 노력 끝에 남다르게 지어진 건축물의 뒷이야기를 전하며 사회와 삶터를 바꾸는 공간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