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장직 인수위원회가 활동 결과 보고서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에게 전달했다.
고양특례시장직 인수위원회가 활동 결과 보고서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에게 전달했다. (좌로부터 김수삼 위원장, 이동환 시장)

[고양일보] 민선8기 고양특례시장직 인수위원회(위원장 김수삼)가 지난 20일에 인수위 출범 이후 36일간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그리고 지난 27일 인수위는 8대 분야 62개 정책과제를 담은 활동 결과 보고서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에게 전달했다.

정책과제 보고서에서 인수위는 특히 "민선8기 고양특례시는 베드타운 도시에서 자족도시로 대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기업친화적인 경제특례시를 정책 기조로 삼아야 한다”며 민선 7기와의 차별점을 분명히 했다.

또한 “고양시가 직면한 재정자립도 제고를 위해 기업ㆍ투자의 적극적인 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시정 과제로 삼고, 교통 부문의 혁신적 개선과 주거 환경 등 도시를 체계적으로 정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 '일하는 고양시'를 만들기 위한 과감한 시정개혁과 조직혁신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고양특례시장직 인수위원회는 6월 14일부터 7월 20일까지 약 36일간 업무보고, 현장방문, 전체회의, 분과별 회의 등을 거치며 민선8기의 시정 방향과 공약의 정책과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인수위원회는 15명 위원으로 4개 분과(기획조정, 경제1, 경제2, 사회문화)를 구성하고 5개 특별위원회(교통혁신, 도시정비, 시정개혁, 일자리, 교육혁신)를 두고 활동해 왔다. 인수위원회의 전반적 활동내용과 정책과제 내용은 오는 8월19일까지 백서(白書)로 제작, 발간할 예정이다.

김수삼 인수위원장은 “짧은 시간이지만 고양시정 전반을 검토하고 혁신하기 위해 인수위원, 시 공무원, 산하기관과 시정연구원, 자문위원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주말, 밤낮 구분없이 치열하게 의견을 나누고 토론해왔다”고 소회를 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고양특례시는 기업친화적인 경제도시로 전환할 것을 제안한다”며, “경제도시로 환경을 조성하면 좋은 기업과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재정자립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늘어난 세수를 바탕으로 교육·환경·복지 등 시민들의 삶의 질과 행복을 높이게 되는 선순환구조를 갖춘 도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앞으로 인수위원회가 제시한 정책과제를 적극적으로 시정에 반영해 나감으로써 고양특례시민들의 기대와 열망이 민선8기에서 성공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선8기 고양특례시장직 인수위원회 활동결과 보고서 전달식
민선8기 고양특례시장직 인수위원회 활동결과 보고서 전달식

< 정책과제 보고서 8대 분야 62개 주요 내용 >

o 4대 기본정책 방향

- 경제특례시 실현을 위한 ‘혁신행정’

- 차별적 경쟁력으로 잘사는 도시를 위한 ‘창의행정’

-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화합과 협치를 구현하는 ‘속통(通)행정’

- 시민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지는 ‘3안(安)행정’

o 8대 분야 62개 정책 과제

1) 조직 및 예산 분야

- 조직 혁신, 공정한 인사, 비용 절감과 경영효율화 방안 등

2) 일자리 분야

- 벤처창업, 인재양성, 소상공인 지원

3) 경제산업 분야

- 경제자유구역, 고양형 실리콘밸리, 정밀의료클러스터 조성, MICE, 미디어콘텐츠산업 육성

4) 환경 분야

- 지하시설물 및 노후기반시설 관리, 미세먼지 줄이기, 친환경자동차 충전소 확대

5) 교통 분야

- 신분당선 일산연장, 3호선 급행추진, 대곡역 환승센터,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건설 등

6) 도시정비 분야

- 신청사 건립방안 재검토, 도시정비전담기구설치, 재개발·재건축 시범사업추진

7) 교육·문화 분야

- 직업과 평생교육을 병행하는 드림스쿨캠퍼스 조성, 특목고, 영어도서관 설립,

8) 복지분야

- 고양시민복지재단 설립, 국공립어린이집 확충과 고양형 틈새돌봄 서비스 제공, 여성 안전, 장애물없는 생활환경, 활동적 노화지표 개발 관리

o 단기 우선 추진 29개 과제

- 새로운 시정에 부합하는 조직혁신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예산 재편성

- 경제자유구역추진단 전담 부서 신설

- 재난제로 도시조성을 위한 지하시설물 관리시스템 통합

- 교통허브 개발추진 TF 구성 운영

- 신청사건립방안 재검토와 도시정비전담기구설치

- 시민복지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등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