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테크노밸리 사업 부지가 대화동 일대 80만㎡(24만 2000평)로 최종 결정됐다는 발표가 나온 가운데,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고오환 도의원(자유한국당, 고양6)이 사업지 선정에 문제점을 제기하고 나섰다.

고오환 도의원은 제31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정과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에서 사업지 가용면적 24만평 중 사업지로 쓸 수 있는 땅은 12만 평뿐이라는 사유를 들어 사업지 선정 재검토를 요구했다.

일산 테크노밸리가 조성될 사업지 현장.

고오환 도의원은 ▲동서남북이 도로로 막혀 있는 도가니형 저지대 구릉지 ▲고양 시민의 분뇨와 오폐수(80%)를 처리하는 분뇨종말처리장 연접 ▲멱절산 유적지로 인한 문화재관리보호구역 ▲사업지 전체가 군사보호지역으로 지정 ▲갈수기에는 장항천 한류천의 물 흐름이 없어 악취가 심함 ▲해당 지역에 지하 20m 연약 지반들이 분포하여 사업지로 부적합 등의 문제를 재검토 추가 사유로 제시했다.

또한 집행부에서 진행된 12차례 회의에서도 입지 장소가 부적합하다는 내용이 우세했음을 확인시키며, 실패가 보이는 무책임한 사업 추진은 예산농단 사태라고 질타했다.

고오환 도의원은 “일산 테크노밸리는 7,000억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100만 고양시는 물론 열악한 경기 북부 10개 지역의 가장 중요한 미래 사업”이라며 “도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지켜나가는 것이 의원의 책무로 일산 테크노밸리 사업의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감시하고 지적할 것”이라 말했다.

이에 대하여 남경필 지사는 재검토를 위해 토론회를 개최하여 문제점 발견 시 사업지 변경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