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보] 고양상공회의소(회장 권영기)는 최근 고양시 내 제조업 및 도소매업체를 대상으로‘20223/4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를 조사한 결과, 3분기 전망치가 82포인트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기업들의 현장 체감 경기를 수치화한 BSI는 기준치가‘100P’이상일 경우 호전을 의미하며, ‘100P’ 미만이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2022년 고양시 기업들의 3분기 체감경기가 2분기 81P(포인트)에서, 1포인트 상승한 82p(포인트)로 여전히 체감 경기회복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모습이다.

2분기 대비 3분기 전망을 부정적으로 전망한 기업(76%)들은 원자재와 물류비 인상, 환율상승, 금융비용 증가 등을 이유를 말했으며, 코로나사태에 더해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4개월을 넘어가 장기화 되는 만큼 전쟁의 직접적 경제 영향과 여기에 얽힌 강대국들의 진영대결이 가져올 여파가 3분기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인건비 증가로 인한 고용불안과, 불안한 대외 경기,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기업들의 불안감은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번 3분기의 기업경기전망 조사에서는 경영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대내외 리스크와 민선 8기 지방자치단체 출범(7.1) 계기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대, 차기 지방정부단체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하는 정책, 가장 경계해야 할 사항 등 차기 정부가 중점을 두어야 할 경제현안을 조사했다.

먼저, 금년 상반기 실적(영업이익)이 올해 초 계획한 목표치를 달성하였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목표치 달성·근접 35%, 목표치 초과 4%인 반면 목표치 미달이 61%로 절반이 넘는 기업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목표치 미달로 답한 기업의 하반기 실적(영업이익)의 가장 큰 대내외 리스크로는환율·물가 변동성(22.6%)’을 첫 번째로 꼽았으며, ‘내수시장 침체(22%)’,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국 불안(17.1%)’,‘자금조달 여건 악화(13.4%)’,‘중국 봉쇄 등 공급망 병목 지속(11%)’,‘기업부담법안 등 정책 리스크(7.9%)’가 뒤를 이었다.

또한, 민선 8기 지방자치단체 출범을 계기로 지역경제가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은 '다소 기대'29.3%가 나온 반면에 '별로 기대하지 않음'60.6%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대감이 낮은 이유로는기업현장 구인난 지속(18%)’,‘주요 수출시장 경기 부진(12.8%)’,‘투자를 가로 막는 규제(9.8%)’, ‘지역 주력산업 약화, 부재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큰 이유로 원자재가의 상승이 지속(45.1%)’이었다.

활성화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이유에는 새 정부의 규제개선 정책(40%)’, ‘중앙정부의 재정지원 기대(16.7%)’,‘지방선거 이후 국정안정 기대(15%)’,‘기업발전특구 등 새정부 지역육성 정책(15%)’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차기 지방자치단체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하는 정책으로는 지역 특화 산업 육성(26.7%)’이 가장 많았으며, ‘외자/기업 투자 유치(20.5%)’, ‘입지/시설/환경 관련 규제 해소(19.3%)’,‘용지/도로/항만 등 인프라 확충(16.5%)’,‘지역대학 지원 등 인력양성(10.2%)’,‘기타(6.8%)’ 순으로 답했다.

기타 의견 중에서는 고용불안으로 인한 외국인 고용 확대, 수출뿐만 아니라 수입에 대한 지원강화, 물가 안정과 자금 조달의 원활함을 기대한다는 답변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차기 지방자치단체가 가장 경계해야 할 사항으로는 현장을 고려하지 않는 탁상행정(28.8%)’일관성 없는 정책 추진(26.4%)’이 첫 번째, 두 번째로 많았고, 그 외에도 선심성 예산 집행(17.6%)’,‘지역 경제 주체의 여론 수렴 미흡(16.4%)’,‘중앙정부/지방의회와의 갈등(10%)’등을 꼽았다.

고양상공회의소 관계자는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원화 약세) 3고 현상과, 경기 침체에 따른 소득수준별 경기 체감에 대한 격차 확대, 우크라이나 사태 등 공급망 쇼크로 인한 인플레이션 확산 우려 등으로 하반기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전보다 좀 더 세밀하고 개별 사업장에 적합한 핀셋 지원이 필요한 만큼 정부, 지자체와 사업 일선의 현장 소통의 중요성이 크다는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