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어르신 인공지능 말벗 서비스 흐름도
치매 어르신 인공지능 말벗 서비스 흐름도

[고양일보]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치매 어르신 안부전화 서비스인 말벗 로()~벗 서비스가 큰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고 7일 밝혔다.

말벗 로()~벗 서비스급속한 초고령화로 인해 치매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치매 어르신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안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됐다. 일산서구보건소와 네이버의 협업으로 올해 4월부터 진행됐으며 시범사업 기간 동안 네이버가 개발한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가 고양시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에게 1회 전화를 걸었다.

인공지능은 대상자에게 어제 식사는 잘 하셨나요?”, “오늘 몸 상태 괜찮으세요?” 등을 물으며 안부 및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말벗 역할을 수행했다. 통화가 종료된 후에는 통화 결과, 안부 상태, 기타 불편사항 등 모니터링 결과를 치매 업무 담당자와 공유해 센터가 어르신의 인지기능 상태를 체크할 수 있도록 했다.

시범 사업에 참여한 50명의 대상자는 로봇 친구가 생긴 것 같았다” “자연스러운 대화가 반가웠다고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일산서구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살가운 대화는 뇌운동과 인지능력강화를 촉진해 치매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시범사범을 통해 확인된 문제점을 개선해 발전된 AI 기술을 사업에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AI 치매 안부전화사업 말벗 로()~벗 서비스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 일산서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031-8075-8609)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