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당돌봄센터매니저가 식물 관찰 일기를 작성하는 방법을 지도하고 있다.
원당돌봄센터매니저가 식물 관찰 일기를 작성하는 방법을 지도하고 있다.

[고양일보] 맞벌이 가구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지자체와 관계 기관이 고민하는 가운데 고양시 희망-내일 일자리참여자들이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적극 앞장서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희망-내일 일자리 사업은 취업난 해소를 위해 고양시가 청년과 경력단절여성, 전문퇴직자등을 대상으로 전공과 경험을 살린 일자리를 제공하는 제도다. 현재 희망-내일 일자리 사업 참여자 4명이 다함께 돌봄센터 매니저로 고양시 관내 중산 대화 원당 등 3곳의 다함께 돌봄센터에서 활약하고 있다.

원당돌봄센터매니저가 아이들에게 바둑을 가르치고 있다.
원당돌봄센터매니저가 아이들에게 바둑을 가르치고 있다.

다함께 돌봄센터는 부모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는 돌봄 시설이다. 사회복지사 또는 초등교원 등 아동 돌봄 관련 전문 자격증을 갖춘 매니저가 인근 지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및 문화·예술·체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원당 다함께 돌봄센터의 경우 인근 초등학생 20여명을 대상으로 영어·중국어 등의 외국어 학습지도, 종이접기·방송 댄스·보드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해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초등학교 교사로 36년을 근무한 경력을 살려 식물관찰일기, 보드게임, 바둑 등을 지도하고 있는 원당 돌봄매니저는 센터가 제공하는 양질의 프로그램을 학부모아동 모두 좋아한다지역사회의 돌봄 문제 해결을 위해 힘닿는 데까지 노력하겠다이라고 밝혔다.

원당 돌봄센터 센터장은 돌봄센터의 인기가 많다 보니 대기자가 발생하고 있다. 고양시에서 매니저 등 인력을 지원해줘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