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움 내 갤러리 공간
해움 내 갤러리 공간

[고양일보] 고양시가 시각예술가를 대상으로 오는 624일까지 산하 예술창작공간의 1기 입주작가를 모집한다. 입주작가는 개별 창작공간과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받게 된다.

고양예술창작공간 해움
고양예술창작공간 해움

고양시는 시각예술을 위한 창작공간으로 해움새들을 운영하고 있다. 해움은 기존 호수공원 내 위치한 고양 600년 기념전시관을 리모델링한 것이며 새들은 한강 하구의 신평군막사를 리모델링한 것으로 모두 지난 4월 준공식을 마쳤다.

함께 움트다라는 의미로 출발하는고양예술창작공간 해움호수공원의 높은 접근성을 활용하여 전시와 창작 교육 및 워크숍 등의 행사에 중점을 맞춰 운영된다. 다양한 분야의 미술 창작과 소통을 위한 도심형 레지던시로서 지역 시각예술의 창작과 네트워킹 허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해움은 일반(시각예술 전 분야) 기획(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분야에서 각각 6, 3명을 선발한다. 일반 유형에서는 청년 작가를, 기획 유형은 고양시 활동 예술가를 우선 선발할 예정이다.

신평예술창작공간 새들
신평예술창작공간 새들

신평예술창작공간 새들새로운 들판이라는 뜻을 지닌다. 한강 철책을 지키는 군인의 막사로 사용되던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문화 소외지대의 유휴 공간을 미술 창작 공간으로 활용한다.

새들은 군 순찰로였던 한강 하구 일대에 자리한 만큼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워 지역의 연구와 리서치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예술가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 밀착형 창작을 통해 지역 현실에 맞는 아카이빙 활성화 공간을 비전으로 하는 새들은 4명의 예술가를 모집하며 고양시 예술가를 우대 선발할 예정이다.

창작활동을 지속하는 국내 시각예술가라면해움새들에 입주작가로 지원할 수 있다. 선발된 작가는 7월부터 내년도 12월까지 17개월간 개별 창작공간과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청 홈페이지(www.goyang.go.kr) 새소식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청은 624일까지 이메일(goyang.hu@gmail.com) 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해움과 새들이 작가와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시각예술 플랫폼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