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보] 고양시 정발산동 주민자치회(회장 진윤숙)69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2022년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이로써 고양시는 2019년부터 4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경연대회에는 대회참가 28개 시군 중 1차 서면심사를 통과한 15개 시군이 참가했다. 고양시는 3개 동에서 공모신청을 했으며 이중 우수사례 대표로 정발산동이 선정돼 발표권을 가졌다.

정발산동은 춤추는 빗자루, 자원순환 정발산동이란 주제로 자치활동을 발표했다. ·관 협동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해결에 앞장서는 춤추는 빗자루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쓰담데이코로나19로 지친마음을 쓰다듬는 워킹스루 꽃나눔마을 소통창구인정발산동 JBS마을미디어 운영 등 주민의 아이디어와 활동이 중심이 된 사업들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정발산동은 행복마을 관리소, 국립암센터, 보건소, 어싱동호회, 주민협의체, 관내 학교 등 다양한 조직과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하고 있다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민자치를 향한 주민의 관심과 참여 의지 덕분에 4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값진 성과를 거두었으며 앞으로도 주민이 주도하는 고양형 주민자치를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