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청년, 거동 불편 어르신 식사 “맡겨주세요”
고양시 청년, 거동 불편 어르신 식사 “맡겨주세요”

[고양일보] 거동이 불편해 복지관 식당을 이용하는 것이 어려운 고령 취약계층의 식사를 책임지기 위해 고양시 청년이 발 벗고 나섰다.

고양시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청년 희망 일자리사업 참여자 15명이 활동이 어려워 집밖으로 나갈 수 없는 어르신에게 도시락을 조리배달하고 있다. 청년 희망 일자리사업은 고양시가 청년에게 민간 일자리 취업을 위한 경력 등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직접 일자리 사업이다.

청년들은 향동문촌7등 종합사회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 등 10개의 복지시설 식당에서 식재료를 다듬고 조리한 다음 완성된 식사를 도시락에 담아 가까운 곳은 도보로, 먼 곳은 차량을 이용해 어르신에게 전달하고 있다. 도시락을 배달하면서 어르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복지관에 보고하거나 병원 이용을 돕는 등 어르신의 건강지킴이 역할도 수행한다.

향동종합사회복지관의 경우 3명의 청년 희망 일자리참여자가 노환, 장애, 질병 등으로 결식우려가 있거나 경제적 이유 등으로 열악한 식생활을 하고 있는 60세 이상 어르신 60여명에게 복지관 식당과 똑같은 메뉴를 조리하고 전달해 환영받고 있다.

향동종합복지관 관계자는 도시락 배달을 원하는 어르신이 많지만 인력이 부족해 도시락을 받지 못하는 분이 많다고양시에서 청년 희망 일자리 사업을 통해 인력을 지원해줘서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청년 희망 일자리 참여 청년은 경력 단절 등으로 취업이 어려웠는데 고양시에서 일자리를 마련해줘서 감사하다형편이 어려운 어르신을 도우면서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