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아람누리도서관 「시험 없는 한국문학 수업」 운영
고양 아람누리도서관 「시험 없는 한국문학 수업」 운영

[고양일보] 고양시 아람누리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독서아카데미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 오는 526일부터 시험 없는 한국문학 수업을 운영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학창시절이 문학 수업이 어려웠던 시민을 위해 시험이라는 부담 없이 한국문학사의 시간적 흐름에 따라 문학 수업을 진행한다.

시즌 11~6강에서는 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에서 상대적으로 덜 다뤄진 우리 고전 서사와 시가를 대중의 눈높이에서 흥미롭게 소개한다.

1강부터 3강까지는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엄태웅 교수가 고전서사 수업을 펼친다. ‘고전서사 수업에서는 홍길동전, 용골대 이야기, 주몽신화 등 비교적 친숙하게 느껴지는 고전을 다룬다.

4강부터 6강까지는 강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신성환 교수가 고전시가 수업을 진행한다. 현대의 관점에서 보아도 흥미로운 조선시대의 가객들, 사설시조의 세계를 탐색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

강의는 대면 현장 방식으로 진행된다. 수강 신청은 512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고양시립도서관 홈페이지(www.goyanglib.or.kr)를 통해 할 수 있다. 강연에 대한 추가 문의는 전화(031-8075-9039)로 하면 된다.

한편, 시즌 2에서는 현대문학 작가 이상, 박완서 깊이 읽기를 시도한다. 시즌3에서는 국내 문학상 수상 작품집에 실린 문학작품을 대상작을 탐구하고 한국문학의 지금을 살펴보는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