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혁, 이동환,
(좌로부터) 이균철, 이동환, 김종혁 국민의힘 예비후보

[고양일보] 지난 24일 고양희망연대, P-플랫폼.고양, 21c고양시민포럼 등 고양시 대표적인 10여개 시민단체들은 국민의힘은 110만 고양시민을 버릴 것인가? 라며 “국민의힘은 6.1 지방선거 고양시장 공천후보에 대해 재심사하고 재공천하라!”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동환 고양시장 후보는 4년 전 당시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의 권력을 행사하여 자신의 개인사무실 여직원을 고양시의원 비례 1번으로 사천(私薦)함으로써 지역원로와 자유한국당원들의 원성을 산 장본인이다. (그는) 공천권을 공공의 가치로 쓰지 않고 사적인 생각으로 휘두른 사람”이라고 말했다.

성명서는 “더군다나 이 문제를 지적한 자유한국당 선배들과 지역시민사회 일꾼 15명에 대해 3년이 지난 시점에서 명예훼손으로 고소(했고), 2014년도 지방선거에서도 강현석후보가 출마하자 다른 후보들의 불복을 부추기고 강현석 후보를 고소하는데 앞장섰다고 알려진 사람”이라고 밝혔다.

또한, 성명서는 “이동환 후보의 과거 전력을 본다면 고양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의 동참을 얻어낼 수 없을뿐더러 선거에서의 필패를 예약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만약 국민의힘이 이동환 후보를 그대로 공천한다면 고양시의 단체와 지식인그룹, 시민들은 이동환 후보 낙선운동을 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라고도 했다. 

만일 이러한 결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에서 이동환 후보의 공천을 밀어 붙인다면 중앙당 및 고양시 지역 정가에 상당한 후폭풍이 일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지난 24일 고양 시민단체 대표들이 성명서를 국민의힘 당사에 전달하고 있다.
지난 24일 고양 시민단체 대표들이 성명서를 국민의힘 당사에 전달하기 전의 모습

한편, 시민단체는 공직후보자 자기검증진술서 중, 이동환 후보는 20번 항목(검찰·경찰 등 수사기관의 수사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107항목(본인 또는 배우자가 수사를 받고 있는 사안이 있습니까?), 116항목(성희롱 등 도덕적 문제로 구설에 오른 적이 있습니까?)라는 3개의 항목에 저촉된다고 보았다.

그들은 “만약 이 항목에 ‘예’로 체크하지 않았다면, 서약서에 ‘본인이 당의 공직후보자로 확정되더라도 후보등록일 전에 예비공직자로서 갖춰야 할 청렴과 품위유지의무 위반 및 도덕성 등에 관한 중대한 부적격 사실 등이 추가 발견됨에 따라 당이 공천취소를 결정하는 경우 이에 승복하며 또한 제명 등 어떠한 징계조치도 감수한다’라고 되어 있으므로, 이 경우 국민의힘은 이동환 후보에 대해 즉각 공천 취소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동환 예비후보의 국민의힘 고양시장 공천에 대해 한 고양시민은 “이동환 후보의 공천은 고양시장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국민의힘이 어떻게 이 후보를 공천하는지 한심할 뿐”이라고 안타까워했다.

김종혁 캠프 관계자에 따르면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납득할 수 없어 재심요청을 공천관리위원회에 제기한 상태이다. 4000여명이 참여한 국민의힘 책임당원 여론조사에서 김종혁 후보가 55% 정도 받았고 이동환 후보는 38% 정도 받았다. 그런데 일반(고양)시민 1000명이 참여한 여론조사에서는 우리 측이 21%, 이동환 측이 60% 정도였다. 이런 결과를 어떻게  받아 들일 수 있겠는가?" 국민의힘 고양시장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 직전 실시한 4개 언론기관의 조사에서도 우리 측이 모두 이동환 측보다 더 많이 득표했다"라며 재심배경을 설명했다.

4개 언론기관이 실시한 여론조사 내용
4개 언론기관이 실시한 여론조사 내용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