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를 부탁해’ 정책포럼 일산에서 열려
‘1기 신도시를 부탁해’ 정책포럼 일산에서 열려
  • 양승주 기자
  • 승인 2021.12.0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기 신도시, 지난 30년 평가 및 다가올 30년을 위한 준비 방안 모색
노후화된 1기 신도시에 대한 리모델링, 재건축 장단점 분석·대안 제시
수도권 광역교통 문제 대응을 위한 효과적인 교통 발전 방안을 논의
정책포럼을 마친 후 기념 사진
정책포럼을 마친 후 기념 사진

[고양일보] 국민의힘 경기도당(위원장 김성원)이 주최하고 국민의힘 고양시정 당원협의회(위원장 김현아), 고양도시교통포럼이 주관하는 ‘1기 신도시를 부탁해’ 정책포럼이 3일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열렸다.

포럼은 1기 신도시의 지난 30년을 되돌아보고 다가올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함께 고민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정책 대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포럼에는 김성원 위원장(국민의힘 경기도당)·김현아 당협위원장(고양시정)를 비롯해 김은혜 국회의원(성남시분당구갑), 심재철 전)국회부의장(안양시동안구을), 서영석 당협위원장(부천시을), 하은호 당협위원장(군포시) 등이 토론 패널로 참석했다.

참가를 신청했으나 코로나 방역으로 인한 인원 제한으로 참석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유투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국민의힘 경기도당 김성원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경기도당 김성원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성원 위원장은 “1기 신도시가 어느덧 30년이 되어 가나 정부는 노후화에 따른 각종 문제에 대해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포럼에서 발굴할 유익하고 효과적인 의견들을 소중히 수용해 경기도당 차원에서 노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훈 위원장(한국리모델링협회 정책법규위)은 ‘주택을 부탁해’라는 주제로 ▲ 전국 및 경기도의 건축물 현황 ▲ 리모델링 이해 ▲ 리모델링 VS 재건축 ▲ 리모델링 제도 개선의 방향에 관해 발표를 진행했다.

다음 주제인 ‘교통을 부탁해’에서 이한준 박사(전 경기도시공사 사장)는 ▲ 수도권 광역교통 현황과 전망 ▲ 현재 수도권 광역교통 대책 ▲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대한 발표를 이어갔다.

모든 주제발표가 끝난 뒤 국민의힘 경기도 5개 신도시 당협위원장들이 토론 패널로 나서 각 주제에 관한 열띤 토론을 펼쳤고 이어 참석자들의 질의․응답이 이어지며 현장의 분위기는 뜨거운 열기를 더해갔다.

토론과 질의 등을 마친 뒤 정리된 포럼 자료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캠프에 전달하며 포럼은 마무리됐다.

패널들의 토론 모습
패널들의 토론 모습

이번 포럼에서 패널들의 좌장을 맡은 김현아 고양시정 당협위원장은 “과거 일산은 역동적인 세계 10대 도시에 선정될 만큼 전 세계가 주목한 신도시였으나 현재는 과거의 경쟁력을 잃고 있다”며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아이디어와 대안을 대선후보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경기도당 1기 신도시 특별법 추진위원회’는 일산을 시작으로 신도시의 문제점과 대안을 모색하는 정책포럼을 부천, 분당 등 5개 신도시를 돌며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