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현 박사(고양시재향군인회장)
구자현 박사(고양시재향군인회장)

[고양일보]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은 가치관(價値觀)에 집중한다. 가치관(價値觀)은 세상을 판단하는 기준이고, 세상을 보는 자신의 견해이다. 성공이라는 것도 내가 원하는 가치를 얻는 것이다. 가치관(價値觀)은 내가 인생을 헤쳐 나갈 때 사용하는 일종의 GPS와 같다. 그러나 무엇보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이나 돈을 쓰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우리는 나의 가치관(價値觀)에 맞는 삶을 살아야 한다. 싸워서라도 쟁취해야 한다는 마음 자세가 필요하다.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은 가치관(價値觀)뿐 아니라 가치관(價値觀)의 형성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형성과정을 살펴보면 나의 가치관(價値觀)에 대한 이해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부모나 학교의 교육이 가치관(價値觀)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점점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특히 편리한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세계의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당연히 자신의 가치관(價値觀)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문제는 빅데이터를 통해 많은 기업은 인간 개인의 가치관(價値觀)에 교묘하게 들어간다. 기업의 제품을 팔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당연히 개인의 가치관(價値觀)은 혼란에 빠지고 있다. 옳고 그름의 구분이 어려워진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자신의 가치관(價値觀)을 명확하게 찾고 중심을 잡지 않으면 외부의 압력에 끌려다니기 쉽다. 요즘 사람은 줏대가 없다고 말한다. 왜일까? 다양한 가치관(價値觀)의 홍수 속에 빠져있기 때문이다. 자신 삶의 중심을 잡지 못하면 허우적거리다 삶을 마감할지 모른다.

자신의 가치관(價値觀)을 종이에 적어보자. 나의 삶에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내가 꿈꾸는 삶과 나의 가치관(價値觀)이 일치하는가? 자신의 가치관(價値觀)을 정확하게 파악할수록 인생의 많은 선택의 상황에서 합리적 판단을 할 수 있다.

내가 인생을 살면서 가장 잘한 선택 3가지와 가장 못한 선택 3가지를 적어보자. 가장 잘한 선택에 나의 가치관(價値觀)이 많이 반영됐다면 나는 삶은 행복해질 확률이 크다. 그 반대라면 삶이 힘들어질 수 있다.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에서 가치관(價値觀)이 중요한 이유는, 자신 삶의 목적의식과 방향성에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행복도 내가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얻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은 자신의 가치관(價値觀)이 무엇인지 모른다. 그냥 시대의 흐름에 편승해서 사는 것이다. 가치관(價値觀)은 우리의 삶의 인도자다. 자신의 가치관(價値觀)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수시로 되새겨야 한다. 가치관(價値觀)은 내가 선택한 것이다. 타인에 의해서 주입된 가치관(價値觀)은 진정한 나의 가치관(價値觀)이 아니다. 항상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