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하여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
어르신이 마술공연을 하는 모습

[고양일보] 노인 인구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통한 사회 참여 욕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

매년 어르신 일자리 사업량이 증가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대부분 어르신 일자리 사업이 야외 공원이나 거리 정화, 공공기관이나 시설 서포팅, 캠페인 등의 단순한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한편, 고양실버인력뱅크에서는 어르신들의 재능을 십분 활용하여 일자리로 연계시키는 독특한 사업단들이 있다. 바로 꿈전파 문화공연단, 실버 강사 파견, 어린이 문화 체험단 등이다.

주로 어린이집, 유치원, 어린이박물관 등 어린이 시설에서 동화구연, 종이접기, 한자 교육, 예절 교육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본 사업단은 고양실버인력뱅크만의 독특한 교육 사업인 ‘리플아카데미’라는 일자리 연계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활동의 전문성을 높이고, 어르신들의 재능을 양껏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하여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

리플아카데미를 수료한 어르신들은 일자리 사업으로 참여하게끔 연계가 이루어지며, 일자리 자격 요건이 되지 않는 어르신들은 자원봉사를 통한 사회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다.

어르신의 재능을 일자리로 연계하여 활동하는 모습 – 동화구연, 마술공연
어르신의 재능을 일자리로 연계하여 활동(동화구연)하는 모습, 본 사진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이전의 활동임

고양실버인력뱅크 최국진 센터장은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노후 생활에 보탬이 되는 것도 중요하나, 그들의 재능과 장점을 살린 맞춤형 일자 리를 개발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회참여 활동이 가능할 뿐 아니라 사회 활동의 주체로서 자부심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이런 사업을 더 늘려 가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